사진=현대제철
조달청이 27일부터 시설자재 수급관리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공공조달 분야 수급불안 문제 완화‧해소에 나섰다.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공공분야 수급안정을 위해 철근 등 가격이 급등한 시설자재에 대해 6월 초 시중 시세를 반영해 계약단가를 인상한다. 이를 토대로 공공 공사비도 16.7% 인상하고, 조달청이 비축하고 있는 원자재 방출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조달청은 최근 철근 등 원자재 가격이 우리 경제에 위험요소로 작용하지 않도록 시설자재 수급관리 강화, 비축 원자재 방출 확대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조달청은 27일부터 공공조달 분야 수급불안 문제를 완화‧해소하기 위해 시설자재 수급관리 태스크포스(TF)를 본격 운영한다.

이현호 차장이 주재하는 TF는 주요 시설자재 납품현황, 주요 공공공사의 자재 수급동향, 비축 원자재 방출 등을 일일점검하고, 안정화 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철근 등 가격이 급등한 시설자재는 계약단가를 인상한다.

현재 조달청 계약단가는 국내 제강사들이 건설사에 제공하는 일반 약정가격의 95% 수준인데, 6월 초 시중시세를 반영하여 새롭게 책정되는 약정가격 수준으로 계약단가를 인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 등 제강사와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관급철근을 유통하는 하치장 내 재고점검을 통해 철근이 원활히 유통되도록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다.

시설자재 시장가격을 수시로 조사해 공공 공사비에도 반영한다.

강판, 강관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한 공사 품목들은 상·하반기에 시행하던 정기 가격조사 외에도 수시로 시장 거래가격을 조사하여 적정 공사비를 책정하기로 했다.

이미 지난 5월 12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된 수시 가격조사를 통해 12개 품목 825개에 대한 수시 가격조사 결과 16.7% 가격을 인상하기로 했다.

또한, 철근 등 특정자재 급등으로 물가변동 조정요건을 충족한 경우 ‘계약금액 조정 제도’를 활용하도록 발주기관과 건설업계에 안내하기로 했다.

공공공사 현장에 대한 시설자재 수급현황 점검과 관리도 강화한다.

조달청이 관리‧감독하는 23개 공사현장은 시설자재 수급현황을 수시 파악하고, 수급지연이 발생하면 현장여건과 시급성을 고려하여 대체 공급선을 확보하고, 필요 시 공사일정도 조정한다.

11개 지방청은 국책사업 등 중요‧긴급 공사현장을 파악하고, 철근‧레미콘 등 주요 관급자재들의 납품현황을 모니터링한다.

특히, 재해복구 및 안전시설물 긴급공사, 학교신축 공사, 국책사업 등은 공사일정에 차질에 없도록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납품지연으로 공사지연과 계약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발주기관‧시공사‧자재공급사들과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