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공사입찰이 쉬워진다고? 왜 그럴까
조달청 공사입찰이 쉬워진다고? 왜 그럴까
  • 김승희
  • 승인 2021.10.0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조달청 공사입찰이 한결 쉬워진다. 입찰 서류 간소화와 조사내역서 공개 등 입찰 지원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조달청이 건설업체가 손쉽게 입찰서류를 작성해서 공공공사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입찰정보 제공 확대 등 입찰관련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지원방안은 입찰서류 전자제출, 정보제공 확대 및 입찰시스템 개선이 주요 내용이다.

먼저 입찰심사에 활용하는 배치기술자 자료의 온라인 평가시스템과 문화재수리공사 실적자료의 온라인 전송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서류제출을 간소화한다.

적격심사 대상공사의 조사내역서를 공개하고 나라장터에서 설계도서를 다운받는 설계도서 e-열람서비스를 수요기관에서 자체 발주하는 공사로 확대(기존에는 조달청 발주공사에 한정)한다.

조사내역서는 예정가격 결정을 위해 조달청에서 계약예규에 따라 작성한 공사비산정 자료다.

과거 발주공사의 예정가격 산출관련 통계와 적격심사 대상공사의 낙찰하한율 등 입찰에 참고할 수 있는 정보도 공개한다.

입찰참가가능여부 확인시스템 구축 등 입찰시스템은 개선하고 입찰제도 및 절차 실무교육을 실시하는 등 입찰자가 실제 입찰 참여 시 필요한 사항을 다양하게 지원한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건설업체들이 좀 더 간편하게 공사입찰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달청의 이번 조치는, 입찰자들이 외부용역업체를 이용해 입찰에 참여하는 관행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건설업체의 견적능력 향상과 건전한 입찰문화 조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입찰자들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해서 입찰 제도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료=조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