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제2차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제2차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정부가 2024년까지 국내 백신·원부자재 산업에 약 6조3000억원 규모의 민간 설비투자를 지원한다. 백신 관련 글로벌 기업을 유치했다.

정부는 2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2차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에서 '백신·원부자재 초일류 기업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8월 정부가 발표한 'K-글로벌 백신 허브화' 정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분야별 세부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백신·원부자재 민간 기업에 대한 정부의 이번 투자는 국내 백신·원부자재 산업을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에 따른 것이다.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단은 회의에 앞서 백신 원부자재·장비 분야 글로벌 기업인 독일의 싸토리우스 사와 산업부·복지부·인천광역시가 향후 3년간 인천 송도에 3억 달러를 투자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추진단은 "인천 송도에 바이오의약품 생산단계별 필요한 세포배양배지, 일회용백, 멤브레인 등 원부자재 다수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인천 송도에 공장이나 연구소 등 건설을 진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삼성바이오로직스에 4조2,400억원, 셀트리온 1조5,000억원, SK바이오사이언스 2,700억원, 프리스티지바이오사이언스는 2,260억원 등을 투자할 예정이다.

자료=보건복지부
자료=보건복지부

자금력이 부족한 백신·원부자재 기업들에 대해서는 백신 위탁생산과 자체 생산을 위해 총 180억원을 지원한다. 180억원은 2021년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으로 확보한 재원을 활용한다. 정부는 최종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 14개사에 올해 말까지 보조금 지원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관계부처 합동 추진위원회 지원조직인 추진단 내 '분석특허팀'을 신설해 백신 산업 관련 국제 지식재산권 분쟁 등 글로벌 특허 이슈를 해결할 만한 방안을 제공한다. 특허팀은 기업별 맞춤형 특허 전략과 최적화된 기술보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아울러 안동·화순 등에 위치한 백신 GMP(의약품 제조와 품질관리 기준) 공공제조시설을 활용해 자체 설비가 없는 기업의 백신 상용화 지원을 강화하고, 백신·원부자재 산업의 수출 마케팅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