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용 다목적 세정제, "세척성능 제각각·가격 3.5배 차이"
주방용 다목적 세정제, "세척성능 제각각·가격 3.5배 차이"
  • 채동하
  • 승인 2021.11.0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시중에 판매 중인 주방용 다목적 세정제의 세척 성능과 가격 등이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3일 분무형 주방용 다목적 세정제 7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안전성, 환경성, 경제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시험대상 제품은 랩신 홈백신 주방용 세정제(애경산업㈜), 무균무때 주방용(㈜피죤), 베이킹소다세정제(㈜디에이치산업), 브레프 파워 주방용(헨켈홈케어코리아(유)), 슈가버블 기름때세정제(㈜슈가버블), 유한락스 주방청소용(㈜유한양행), 홈스타 주방용 세정제(㈜엘지생활건강) 등 7개제품이다.

시험‧평가 결과, 유해물질 등 안전성과 표시 적합성은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고, ‘무첨가’ 물질과 살균‧항균 효과 등을 표시한 제품도 모두 이상이 없었다.

그러나 세척성능과 경제성, 환경성(용기 재활용 등급, 재생 플라스틱 사용 등)에서는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모든 제품이 사용 중 분무액이 눈에 들어갈 경우 자극을 유발할 수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주방의 가스레인지, 후드, 타일 등에 오염된 음식물과 기름때 등을 제거하는 세척성능에서 브레프 파워 주방용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조리 시 발생하는 ‘기름 오염’에 대해서는 무균무때 주방용, 슈가버블 기름때세정제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제품 100 mL당 가격은 333원~1,180원으로 경제성에서는 최대 3.5배 차이가 있었다.

베이킹소다세정제이 가장 저렴했고 브레프 파워 주방용은 최저가보다 3.5배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용기 재활용 등급을 확인한 결과, 랩신 홈백신 주방용 세정제, 무균무때 주방용, 슈가버블 기름때세정제, 유한락스 주방청소용 등 4개 제품의 용기 재활용 등급이 ‘우수’했다. 반면 브레프 파워 주방용은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등 자원 순환 측면에서의 환경성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유해물질(벤젠, 비소 등) 함량, 용기 내구성 등의 안전성과 내용량 및 제품에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표시사항 등의 표시 적합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또한 일부 제품과 관련하여, 형광증백제, 파라벤 등의 ‘무첨가’, 살균‧항균 효과 등을 표시한 내용을 검증한 결과, 검증 대상 모두 표시 내용에 이상이 없었다.

모든 제품이 사용 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표시하고 있으나, 주방용 다목적 세정제 사용 중 안구가 손상된 소비자 위해사례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모든 제품이 사용 과정에서 분무액이 눈에 들어갈 경우 자극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환경성을 평가한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