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조달청
자료=조달청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민원안내시스템과 라돈저감기, 민방위재난예경보통제시스템 등 혁신제품 25개 제품이 선정됐다.

조달청은 혁신제품 지정 후 시범구매 이력이 없는 55개 혁신제품에 대해 정부․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걸쳐 25개 제품을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조달청은 63억 원 상당의 25개 혁신제품을 시범으로 사용할 정부와 공공기관을 선정해 혁신조달을 통한 혁신성장 지원에 나선다. 올해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은 3번째다.

선정된 제품은 최대 5개 기관, 3억 원까지 시범구매가 이뤄지며, 57개 기관에서 시범사용 할 수 있도록 물량을 배정했다.

자료=조달청
자료=조달청

이번에 선정된 주요 제품으로는 지능정보기술 기반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민원안내시스템, 풍량가변형 환기방식의 스마트 라돈저감기 등 공공서비스 개선을 선도할 수 있는 제품들이 포함됐다.

‘지능정보기술 기반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민원안내시스템’은 정보 취득이 어려운 시·청각 장애인에게 공공기관의 민원, 교통, 관광 정보를 AI 기술을 활용하여 시각장애인에게는 음성으로 청각장애인에게는 한국수어로 인식·제공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민원안내 시스템이다.

‘풍량가변형 환기방식의 스마트 라돈저감기’는 기존 설치된 환기설비를 실내 라돈 농도 변화에 따라 급기와 배기 풍량을 가변시켜 현장조건과 생활환경에 따른 최적의 라돈저감을 제공한다. 라돈 센서와 연동된 IOT기반의 관제시스템을 ZIGBEE, NBIOT, LTE, WIFI 무선통신을 연동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라돈저감이 가능하다.

자료=조달청
자료=조달청

민방위재난예경보통제시스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경우 재난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재난방송 및 재난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제품이다.기존 재난방송 및 재난정보 제공 체계를 보완하고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융·복합 재난안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한 시스템이다.

조달청은 25개 제품에 대한 구매계약을 12월까지 마무리하고, 일정기간의 시범사용을 거쳐 상용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조달청은 이 같은 내용의 ‘21년 제3차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 수요연계 결과를 혁신장터(ppi.g2b.go.kr)에 공개했다.

조달청은 올해 마지막인 3차 사업을 포함해 올해 161개 혁신제품, 약 431억 원 상당을 346개 기관에서 시범사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수요연계 후 시범구매계약 미체결분을 포함하면 약 516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수요연계를 확정한 제품 중 탄소중립 관련 혁신제품은 28개로 60개 기관에 약 74억 원 상당을, 99개 한국판뉴딜 추진 관련 제품은 216개 기관에 약 285억 원 상당을 각각 지원하게 된다.

조달청은 시범구매사업을 통해 혁신기업의 초기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한편 탄소중립 및 한국판 뉴딜 등 주요 정책 추진의 견인차 역할을 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조달청은 내년에도 시범구매 이력이 없는 제품에 대해 지속적인 수요조사를 통해 판로개척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경례 혁신조달기획관은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은 공공서비스 개선과 혁신제품의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며“투명하고 공정한 운영을 통해 수요기관과 혁신제품 지정기업 모두 상생할 수 있도록 혁신제품 구매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