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체 앰플 보관장치’ 등 43개 혁신제품 지정...3년간 수의계약 가능
‘검체 앰플 보관장치’ 등 43개 혁신제품 지정...3년간 수의계약 가능
  • 정은영
  • 승인 2021.12.28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면 블록형 경량 태양광 발전모듈’(왼쪽)과 ‘인공지능 스마트 청진기’
‘노면 블록형 경량 태양광 발전모듈’(왼쪽)과 ‘인공지능 스마트 청진기’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사용하는 ‘검체 앰플 보관장치’, ‘고압 분사 시스템을 이용한 자동 손 세척기’, ‘노면 블록형 경량 태양광 발전모듈’ 등 43개 제품이 혁신제품에 지정됐다. 지정된 혁신제품은 혁신장터에 등록되며 공공기관에서 3년 간 수의계약이 가능, 조달청 시범구매사업에도 참여하게 된다.

조달청이 국민의 삶과 밀접한 공공문제를 해결할 혁신제품을 발굴해 지원하고 있다.

조달청은 24일 제2차 조달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조달기업이 제안한 제품(공급자제안형) 31개, 공공기관 제안과제 해결 제품(수요자제안형) 10개, 추천위원 추천 제품(스카우터) 2개 등 총 43개 혁신제품을 신규로 지정했다.

특히, 이번 지정된 혁신제품에는 환경분야 공공문제 해결 수요를 기획하여 구체화하는 공공수요 숙성지원(인큐베이팅)제도의 첫 결과물 2개를 포함, 공공기관 제안과제 10개 등 수요기반제품이 눈길을 끈다.

인큐베이팅 분야의 ‘경량 블록형 태양광발전 개발’과 ‘노면 블록형 경량 태양광 발전모듈’, '국민생활 (환경) 분야의 ‘고효율 LED 전광판’
인큐베이팅 분야의 ‘경량 블록형 태양광발전 개발’과 ‘노면 블록형 경량 태양광 발전모듈’(왼쪽), '국민생활 환경 분야의 ‘고효율 LED 전광판’

노면 블록형 경량 태양광발전모듈은 옥상 공간을 활용한 도심 밀착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으로 설치 부지 문제해결로 탄소중립에 기여가 기대된다.

저영향개발(LID)생태보행로 시스템은 가로수와 가로수 사이의 유휴공간에 빗물을 저장․재활용하는 물순환 LID형 녹지 시스템으로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구축에 쓰이는 제품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선별진료소 검체 앰플 보관장치, 인공지능 기반의 미아-치매노인 찾기 서비스, 인공지능 스마트 청진기 등 방역, 건강 분야에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 다수 지정됐다.

조달청은 이날 지정된 43개 제품을 포함하여 2021년 총 165개 혁신제품을 지정했다. 현재까지 누적된 제품 수는 총 324개이다.

문경례 혁신조달기획관은“올해 처음 시도한 수요 숙성지원의 결과물이 포함되어 의미가 크다”면서, “내년에는 수요자 중심 혁신조달을 더욱 확대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