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청소기, 어떤 제품 살까? 시험·평가 자료 살펴보니
무선청소기, 어떤 제품 살까? 시험·평가 자료 살펴보니
  • 김승희
  • 승인 2022.01.0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무선청소기 7개 제품 시험·평가 결과 발표
자료=한국소비자원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무선청소기가 유선청소기보다 사용이 편리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그러나 막상 제품을 선택하려면 어떤 제품을 골라야할 지 망설여질 때가 있다. 제품 간 품질 차이 살펴보자.

한국소비자원이 지난달 27일 무선청소기 7개 제품을 시험·평가해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무선청소기 7개 제품은 연속사용시간, 배터리 내구성, 소음, 충전시간 등에서 차이가 있었다.

시험 평가 대상 제품은 기펠(SP-003D), 다이슨(SV17), 디베아(ALLNEW22000), 삼성전자(VS20A957D31P), 샤오미 드리미(VTE1), 테팔(TY5516KA), LG전자(AO9571WKT) 이다.

청소기는 무엇보다 청소성능이 중요하고 또한 기본적이 요소다. 일반바닥 큰 이물질 틈새먼지 등의 청소성능에서 제품별 차이를 보였다.

마룻바닥 위 먼지에 대한 일반바닥 청소성능은 다이슨 , 디베아, 삼성전자, 샤오미 드리미, 테팔, LG전자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우수ʼ했다.

기펠 제품은 상대적으로 먼지 제거 비율이 떨어졌지만 ʻ우수ʼ 제품과 성능 차이가 크지 않아 ʻ양호ʼ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바닥 틈새의 먼지에 대한 청소성능은 다이슨, 삼성전자, LG전자 등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우수ʼ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펠, 디베아, 샤오미 드리미, 테팔 등 4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틈새 먼지를 잘 제거하지 못해 ʻ보통ʼ 수준으로 평가됐다.

다양한 크기의 큰 이물에 대한 청소성능을 평가한 결과, 다이슨, 디베아, 삼성전자, 테팔, LG전자 등 5개 제품이 ʻ우수ʼ했다. 큰 이물은 흑미, 쌀 튀밥, 그래놀라 시리얼, m&m 초콜릿 등이다.

샤오미 드리미 제품은 ʻ양호ʼ했고, 기펠 제품은 일부 이물(m&m 초콜릿)을 제거하지 못하는 등 큰 이물의 제거 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ʻ보통ʼ 수준으로 평가됐다.

벽모서리에 대한 청소성능은 다이슨, 샤오미 드리미 , 삼성전자, LG전자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우수ʼ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펠, 디베아, 테팔 등 3개 제품은 ʻ양호ʼ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무선청소기의 경우 유선으로 충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빨리 충전되고 오래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게 된다.

배터리 1개 사용 기준인 연속으로 사용 가능한 시간의 경우 제품별로 최대모드에서 최대 2.1배(7분~15분), 최소모드에서 최대 2.8배(29분~80분) 차이가 있었다.

최대모드에서는 다이슨, 디베아 등 2개 제품이 15분으로, 최소모드에서는 다이슨이 80분으로 가장 길었다.

충전시간은 완전 방전 후 충전 완료까지 걸리는 충전시간을 확인한 결과, 제품 간에 최대 1.9배(2시간 28분~4시간 36분) 차이가 있었다.

삼성전자 제품이 2시간 28분으로 가장 짧았고, 디베아 제품이 4시간 36분으로 가장 길었다.

실사용 조건으로 250회 사용 후 최초 사용시간 대비 감소 정도를 통해 배터리 내구성을 평가한 결과, 기펠, 삼성전자, 테팔, LG전자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ʻ우수ʼ했다.

다이슨, 샤오미 드리미 등 2개 제품은 ʻ양호ʼ했고, 디베아 제품은 상대적으로 사용시간 감소가 커 ʻ보통ʼ 수준으로 평가됐다.

제품별로 배터리 교체 비용은 최저 2만9,000원에서 최고 16만원으로 제품 간 최대 약 5.5배 차이가 있었다.

소음은 신경 쓰이는 부분 중의 하나다.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을 확인한 결과, 최대모드에서는 80dB ~ 83dB로 제품 간 차이가 크지 않았고, 최소모드에서는 72dB ~ 79dB로 최대모드에 비해 차이가 컸다.

샤오미 드리미 제품이 소음이 가장 컸다. 최대모드에서 83㏈, 최소모드에서 79 dB로 나타났다. 다이슨, 삼성전자, LG전자 등 3개 제품이 최소모드에서 72dB ~ 73dB로 상대적으로 소음이 작았다.

제품별로 부가기능, 구성품 등에 차이 있어 구매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제품별로 거치대 종류, 먼지 자동 비움, 물걸레 등의 부가기능 및 구성품 등에서 차이가 있어 필요한 기능 등을 확인하고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었다.

▲무선청소기 선택 요령

-사용용도 및 필요한 부가기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제품을 선택한다.

실제 청소환경과 사용용도 등에 적합한 브러시(흡입구)가 제공되는 제품을 선택한다.

거치대 종류, 먼지 자동 비움(스테이션), 물걸레, 보조 브러시(카펫용, 침구용 등), 제공 배터리 개수 등 필요한 부가기능과 구성품을 확인하고 구입한다.

-일반적인 바닥 청소용으로 무선청소기를 사용한다면 일반바닥 청소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사용 시 주의사항

-청소기 브러시(흡입구)나 바퀴에 머리카락, 손, 발, 옷자락 등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사용한다.

-액체 또는 뜨거운 물체(담배, 성냥 불씨 등)를 제거하거나 흡입하는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흡입구(브러시) 및 배기구 등이 막힌 상태 또는 주의 경고 표시가 있는 상태에서 오랜 시간 동작시키지 않도록 한다.

-제품을 임의로 분해하지 말고, 필터, 먼지통 등 구성품을 청소할 때에는 사용설명서에 명시된 방법을 참고하여 청소한다.

-배터리에 열 또는 충격을 가하지 말고, 제품 구매 시 제공된 충전거치대 또는 충전 어댑터를 사용하여 충전한다.

-이물질 제거는 반드시 전원을 끈 상태에서 하고, 제품 내부에 물, 세제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청소성능의 유지를 위해 청소 후 먼지통 내 먼지 비움 외에도 필터, 흡입구 (브러시) 등을 주기적으로 관리·세척해 사용한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