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이동식 음압병상 등 혁신 방역제품 구매...31개 기관 신속공급
조달청, 이동식 음압병상 등 혁신 방역제품 구매...31개 기관 신속공급
  • 채동하
  • 승인 2022.01.14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원인더스트리의 '이동형 출입통제 부스'
확장형 음압 격리시스템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이동식 음압병상 등 혁신제품을 시범으로 사용할 31개 공공기관이 선정됐다. 조달청은 코로나19 방역 관련 혁신제품을 직접 구매해 방역현장에 신속히 공급하므로써 국민안전과 경제활력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조달청은 13일 방역 관련 11억 상당의 혁신제품을 시범으로 사용할 31개 공공기관을 선정하고 감염병 예방 등 정부의 방역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정부의 코로나19 등 방역 대응 지원을 위해 시범사용 기관의 수와 기관별 제품 수 등 제한 규정을 개정하고 방역 관련 혁신제품에 대한 실증기회를 부여해 나가기로 했다.

방역제품 시범구매는 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활용 가능한 혁신제품에 대해 정부․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걸쳐 3개 제품을 최종 선정했다.

중원인더스트리의 '이동형 출입통제 부스'
이동형 출입통제 부스

이번에 선정된 혁신제품은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이동형 출입통제 부스(방역큐브), 확장형 음압격리시스템, 이동식 음압병상 등이다.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출입통제 시스템은 무인 출입관리를 통한 효율 향상과 확실한 감염경로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출입잠금장치가 적용돼 체온이상자의 출입을 무인으로 차단할 수 있기에 출입관리의 효율을 높인 게 특징이다.

확장형음압격리시스템은 설치나 철거, 보관이 용이한 에어텐트와 다양한 기능으로 빠른 설치가 가능한 기능패널을 조합해 저렴한 비용, 신속한 설치, 우수한 확장성을 장점으로 갖춘 이동 확장형 음압병실이다.

이동식 음압병상은 신종(또는 변형) 바이러스의 집단 감염 시 2차 접촉 감염방지와 신속한 방역체계 구축해 초기 감염자 확산방지, 확진자의 효율적 보호 및 치료를 위한 병상이다. 지자체의 소규모(5~20병상) 긴급 격리병상, 병원 임시 선별 진료소, 기차역, 터미널, 공항 임시 격리시설, 기타 다중이용시설의 긴급 격리시설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중원인더스트리의 '이동형 출입통제 부스'
이동식 음압병상

조달청은 1월 중으로 3개 혁신제품에 대한 시범구매 계약을 마무리하고 일정 기간 시범 사용을 거쳐 상용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방역 관련 혁신제품 이외에도 올해 총 465억 원 규모의 시범구매 사업예산을 활용, 혁신제품 지정기업의 초기 판로를 지원할 방침이다.

혁신제품 시범구매는 앞으로 이번 방역제품을 포함해 탄소중립, 한국판 뉴딜 등과 관련한 제품에 대한 구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혁신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이번에 선정된 혁신제품들이 신속히 방역현장에 공급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과 방역 관련 수행기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혁신제품 시범구매가 혁신기업의 성장과 이를 통한 공공서비스 향상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