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코로나의 장기화로 위생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식기세척기 사용이 늘고 있다. 가정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식기세척기의 세제를 평가한 결과, 세척성능과 가격이 제품별로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가정에서 사용하는 식기세척기 세제 8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세척성능과 경제성,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평가 등급에서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해물질 등 안전성과 표시 적합성은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고, 생분해도도 준용 기준을 충족했다.

평가대상 제품은 넬리 자동식기세척기 세제(㈜이든힐), 매직워시 by 순샘(애경산업㈜), 생활공작소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생활공작소), 슈가버블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슈가버블),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타블렛(㈜에코에이스), 자연퐁 스팀워시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엘지생활건강), 참그린 식기세척기 전용 액체세제(라이온코리아주식회사), 프로쉬 그린레몬 타블렛 식기세척기 전용세제(㈜제이엔비) 등이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식기에 묻은 음식물 등을 제거하는 세척성능을 시험‧평가한 결과, 오염된 식기를 2시간 이내 세척하는 일상조건에서는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타블렛, 프로쉬 그린레몬 타블렛 식기세척기 전용세제, 참그린 식기세척기 전용 액체세제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12시간 이내 세척하는 가혹조건에서는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타블렛, 프로쉬 그린레몬 타블렛 식기세척기 전용세제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12인용 식기세척기 표준사용량으로 1회 사용 당 가격은 고형제품(평균 약 340원)이 액상형제품(평균 약 124원)에 비해 약 2.7배 비쌌으며, 제품별로는 104원~ 483원으로 최대 4.6배 차이가 있었다.

가장 저렴한 생활공작소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와 슈가버블 식기세척기용 액체세제가 저렴했고 프로쉬 그린레몬 타블렛 식기세척기 전용세제가 가장 비쌌다.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은 제품별로 차이 있었다.

한국환경공단에서 평가한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을 확인한 결과, 4개 제품이 ‘우수’, 2개 제품이 ‘어려움’ 등급이었고, 1개 제품은 평가를 받지 않았다.

또한 수질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생분해도 시험 결과에서는 모든 제품의 생분해도가 70% 이상으로 준용기준을 충족했다.

모든 제품의 안전성과 표시적합성은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나 일부 제품은 표준사용량 지키기 어려웠다.

유해물질(중금속, 메탄올, 형광증백제, pH), 용기 내구성 등 안전성과 내용량, 의무표시사항 등의 표시적합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제품에 기재된 표준사용량을 쉽게 지킬 수 있는지 확인한 결과, 2개 제품이 표시가 모호하거나 별도의 도구 없이 정제형 제품의 절단이 어려워 표준사용량 준수 용이성이 ‘미흡’으로 평가됐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표시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사회적 배려계층인 시각장애인의 올바른 제품 선택을 돕기 위해 포장 용기에 제품명, 제조연월일 등의 정보를 점자로 표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며 “모든 제품이 점자 표시가 없어 개선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위생용품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환경성을 평가한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