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키트 등을 제조하는 업체 28곳을 점검해 이 중 15곳을 수탁자에 대한 관리 의무 위반으로 적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적발된 업체 대해서는 해당 품목의 제조업무를 3개월 정지하는 행정처분을 내렸다.

이번 점검은 신속항원검사키트에 사용되는 일부 부품이 비위생적 환경에서 제조되고 있다는 제보에 따라 해당 수탁업체인 ‘CK코리아’와 연계된 업체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이뤄졌다.

이들 15개 제조업체는 21개 체외진단의료기기의 필터캡(검체추출액통 입구 마개) 등 일부 부분품 제조공정을 위탁하는 과정에서 해당 수탁업체에 대한 관리 의무를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조업자가 제조 공정을 위탁한 경우 GMP 등 식약처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위·수탁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

조사 결과 위반사항이 확인된 품목은 21개 품목이다. 대부분은 수출 제품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자가검사키트 1개 제품(메디안디노스틱)의 일부 물량이 약국과 편의점으로 유통됐다. 또 전문가용 항원검사키트 2개, A·B형 간염검사키트의 2개 제품이 국내 유통됐다.

나머지 1개 제품(래피젠)은 자가검사키트 완제품 제조에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가용 항원검사키트 1개 제품, 수출용 항원검사키트 12개 제품은 전량 수출 등으로 국내에 판매되지 않았다.

적발된 제품 중 국내 유통 제품은 자진 회수가 진행 중이다. 식약처는 적발된 업체에 대해 위반사항 개선 여부와 품질관리 적절성 여부를 다시 점검할 예정이다.

전문가위원회는 ▲해당 부분품이 인체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멸균이 필요하지 않은 공정으로 오염 등으로 인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며 ▲부분품에 대한 입고 검사 후 적합한 경우 입고했으며 ▲완제품 성능검사 등 품질검사를 실시해 적합한 경우 출하한 것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최종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현재 적발 제품 중 국내 유통 제품은 안심 차원에서 자진 회수를 진행 중이다. 적발된 업체에 대해 위반사항 개선 여부와 품질관리 적절성 여부를 다시 점검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체외진단의료기기 제조업체 지도·점검 등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위반업체는 엄중히 조치해 안심하고 체외진단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해 수탁자의 시설 기준과 의무 위반 때 처벌 규정 신설·강화를 추진하는 등 체외진단의료기기 위·수탁 안전관리 체계를 적극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