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처음으로 교육생 1만 명을 달성한 조달청(청장 박춘섭) 조달교육원은 늘어난 교육수요에 맞춰 올해 교육과정을 확대 개편했다.

지난해 61개의 교육과정에서 유사과정은 통·폐합하고 교육수요가 많은 실습과정은 늘려서 올해는 총 68개 과정을 운영한다.

주요 교육과정으로는 조달업체 대상 기본교육 및 다수공급자계약, 우수제품신청실무 등 조달지원제도 교육과정 10개, 공무원·공공기관 대상 물품·용역·시설계약실무과정 등 29개, 내부직원 대상 교육과정 15개, 외국공무원 대상 전자조달 역량강화 및 e-러닝 교육과정 등이 있다.

교육훈련계획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교육신청 방법은 조달교육원 누리집 (http://hrd.pps.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올해는 수요자 직무맞춤 특화과정 및 실습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실무사례 중심으로 교과목을 개편했다.

창업·벤처기업 등의 초기 공공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조달업체 기본교육과정과 나라장터이용, 벤처나라이용 실습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고 하도급업체 권익보호를 위한 하도급지킴이 이용실습 과정을 신설했다.

지방자치단체 등 수요기관의 직무특성에 맞춰 지방계약법 적용 물품·용역·시설공사 계약실무과정을 확대 및 신설하고, 교육수요가 많은 공고서 작성 과목을 실습중심의 독립과정으로 개설 운영한다.

또한 조달업무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민원, 감사, 소송 등과 관련된 다양한 유권해석사례를 업무처리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교과를 편성하는 등 실무사례 교육을 강화했다.

이진규 조달교육원장은 "올해 교육훈련계획은 교육생 설문결과를 토대로 조달업무종사자들이 교육에 많이 참여하도록 효과성과 현업 적용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2018 조달전물교육 운영계획

조달업체 교육

수요기관(공무원 및 공공기관) 교육

조달전문교육 전체 체계도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