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용역분야에서도 하도급지킴이로 경제적 약자 보호

박춘섭 조달청장은 4월 4일 충북 음성 소재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이재흥 한국고용정보원장과 하도급지킴이 이용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워크넷 등 국가고용정보망을 운영하며 다양한 일자리 정보 제공, 미래 일자리 대비를 위한 경력개발 지원 등, 대한민국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고용정보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고용정보원이 발주하는 SW용역사업과 시설공사사업에 조달청의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하도급 대금 적기 지급 등 공정한 하도급문화 정착에 나서며, 조달청은 시스템 사용자 교육 등 고객 요구사항을 지원하게 된다.

하도급지킴이는 불공정 하도급거래 문화 개선과 경제적 약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조달청에서 구축하여 '13년 12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으로, 공공사업(시설공사 및 SW용역) 수행 시 발생하는 하도급계약 체결 및 대금지급에 대한 전 과정을 전자적으로 처리하고, 발주기관은 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

나라장터에 등록된 기업은 별도의 시스템 등록절차 없이 은행계좌만 추가하면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이재흥 한국고용정보원장은 "하도급지킴이 사용을 통해 SW용역 사업 시 하도급 대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대금지급을 미루는 등의 불공정 행위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고용정보원의 하도급지킴이 사용이 불공정 하도급 관행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