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오른쪽에서 두번째)이 12월 20일 서울지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8차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미국이 19일(현지시간) 기준 금리를 0.25%포인트 추가 인상함에 따라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4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연 2.0~2.25%인 기준금리를 2.25%~2.5%로 0.25%포인트 올렸다.

미국의 이번 정책금리 인상으로 한-미 정책금리 역전 폭이 다시 0.5%~0.75%포인으로 확대됐다.

미국 뉴욕시장은 FOMC 결과가 시장의 기대보다 덜 완화적이었다는 평가 등으로 위험회피 심리가 확대되며 주가가 하락했다.

우리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다소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등은 오늘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날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미국의 금리인상에도 국내 시중금리 상향 움직임은 감내할 수준"이라며, "금리역전으로 외국인 자금 유출 우려가 있었지만, 순유입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경제의 견고한 대내외 건전성과이에 대한 해외투자자들의 신뢰가 반영된 결과로 평가된다.

이 차관은 그러나 “내년 미국 경제의 성장세 둔화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며 "미국이 내년 기준금리 인상횟수를 3회에서 2회로 줄인 것은 미국 경제 성장세의 둔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오늘 열린 ‘시장상황 점검회의’에서 “그 동안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이 예측가능한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 장단기 금리차 축소 등으로 일각에서 경기 둔화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향후 정책금리 인상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중 통상 갈등, 브렉시트 합의 지연 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어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다시 확대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가계 부채, 외국인 자금 유출입 및 금융회사 외화유동성 등 주요 위험 부문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관계기관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며, 국내외 금융시장과 외국인자금 유출입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시장불안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