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어촌체험·휴양마을 등급심사 결과에 따라 7개 마을을 ‘행복한 어촌’ 1등급으로 지정한다고 1일 밝혔다.

어촌체험·휴양마을 등급심사 제도는 도시와 어촌간의 교류를 촉진해 도시민의 어촌생활에 대한 체험 및 휴양 수요를 충족시켜 도시와 어촌의 균형 발전을 위해 시행되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한국어촌어항협회는 등급심사 첫해인 올해 전문가 현장심사단을 구성해 전국 어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된 마을 중 등급심사 신청을 한 7개 마을을 대상으로 경관·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 등 총 4개 부문에 대한 등급심사를 진행했다.

심사 결과 ▲경기 화성 백미리 마을 ▲경남 거제 다대 마을 ▲경남 거제 계도 마을 ▲경남 남해 문항마을 ▲경남 남해 유포 마을 등 총 5개 마을이 4개 부문 모두 1등급을 받은 일등 어촌으로 선정했다.

심사 부문 중 식당을 운영하지 않는 전남 강진 서중마을과 경남 남해 지족마을은 3개 부문에서 1등급을 받았다.

어촌체험휴양마을 등급심사를 받은 마을에는 ‘행복한 어촌’이라는 로고 아래 각 부문별 등급이 표시된 현판이 수여된다. 관련정보는 국민들에게 제공된다.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은 “전국 어촌체험마을이 국민행복공간으로 조성·운영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도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어촌체험휴양마을의 등급심사를 체계적으로 시행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어촌관광 정보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