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정부 지자체 등 공공기관 물품구매액의 1%를 혁신 제품 구매에 사용한다. 또한 실제 구매실적은 기관 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12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 청사에서 열린 ‘혁신조달 범정부 추진단 제3차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 회의에는 과기정통부·행안부·산업부·중기부·해수부·조달청·특허청 고위 공무원, 민간위원 11명 등이 참여했다.

구 차관은 “지난해 다진 혁신 조달의 제도적 추진기반을 토대로 올해는 혁신수요 발굴과 혁신구매의 가시적 성과를 창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혁신시제품을 300개 이상 지정한다. 혁신시제품 시범구매 예산이 지난해 24억원에서 올해 99억원으로 확대됨에 따라 혁신시제품을 지난해 66개보다 대폭 확대한다.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 시행한다. 연구개발 혁신제품은 각 부처가 우수 국가 연구개발 결과물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하면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5월 부처 중 최초로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을 지정할 예정이다.

혁신제품 전용 구매처 겸 혁신조달 정보제공 시스템인 혁신조달플랫폼은 이달에 개통할 예정이다. 혁신조달 전 과정을 뒷받침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을 통한 공공수요-혁신제품의 매칭 지원, 도전적 수요 발굴·관리 시스템 추가 등 플랫폼 기능의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와함께 공공부문의 실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수요자 제안형을 도입해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혁신조달 전담조직도 생긴다. 구 차관은 “부처·지자체·공공기관의 혁신조달 전담조직을 지정해 컨트롤타워에서 현장까지 이어지는 정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 관계자는 ‘혁신지향 공공조달 2020년 추진계획’에 따라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범정부 추진단을 통해 이행상황을 지속 점검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연내에 혁신수요 발굴과 혁신구매에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 지자체 등 공공기관 물품구매액의 1%를 혁신제품 구매에 사용한다. 또한 실제 구매실적은 기관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