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서울 강북구의 한 아파트 경비원이 주민 갑질에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가해자 엄벌을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온 지 하루 만에 20만명이 동의했다. 시민단체들도 나서 재발방지책 마련을 요구했다.

숨진 최 씨의 소식이 보도된 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저희 아파트 경비 아저씨의 억울함을 풀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최 씨가 근무한 아파트 입주민이라고 밝힌 청원자는 “주민들을 위해 희생하신 아저씨의 억울함을 풀어달라"며 "(가해자에게) 엄벌이 나올 수 있게 힘써달라"고 적었다.

청원인은 “폭행과 폭언으로 힘들었을텐테 가해자가 오히려 명예훼손으로 맞고소 했다”며 “약자가 강자에게 협박과 폭행을 당해서 자살을 하는 경우가 없는 나라가 되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 청원은 올라온 지 하루 만인 오늘 오후 21시 기준, 21만 명 넘게 동의했다.

경비원으로 근무하던 50대 최씨는 입주민의 폭행과 폭언을 견디기 힘들다며 10일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12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과 진보 정당 등 여러 시민사회단체는 '고 최희식 경비 노동자 추모 모임'(추모 모임)을 만들었다.

추모 모임은 이날 오전 서울 강북구 우이동 아파트에서 추모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경비 노동자의 죽음은 개인의 비관이 아닌 사회적 타살"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2014년 11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아파트의 경비 노동자가 입주민 갑질에 스스로 분신해 목숨을 끊은 지 6년이 지났다"며 "하지만 대낮에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막말과 갑질, 폭력 끝에 경비원이 또다시 숨져 강남과 강북에서 6년의 시차를 두고 벌어진 일"이라고 비판했다.

추모 모임은 사망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와 가해 주민의 사과, 아파트 경비 노동자 관련 제도 정비 등을 요구했다. 최 씨의 발인은 원래 이날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유족들은 가해자로부터 사과를 먼저 받겠다며 발인을 14일로 미뤘다.

경찰의 수사는 속도를 내고 있다. 입주민들의 증언 등을 듣는 한편, 어제는 입주민 심 씨에 대해 상해와 폭행, 협박 등의 혐의로 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또 이번 주 안으로 심 씨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경비원의 사망을 두고 누리꾼 wyl1****은 “폭행자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다. 사람보다 차가 더 중요 했나”라며 가해자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누리꾼 가람맨 @garamtwi은 “경찰은 경비원 최씨가 사망할 때까지 폭행에 댕산 고발건에 대해 한번도 수사를 진행하지 않았다니...경찰이 빨리 움직였다면 억울함과 불안함을 느끼지 않았을듯”이라며 경찰의 늑장수사를 비판했다.

또 다른 누리꾼 @tongilsun은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안된다”며 최 씨의 명복을 빌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