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정의연 전·현직 이사장이 검찰에 고발됐다.

13일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13일 오후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과 이나영 정의연 현 이사장을 횡령과 사기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국세청은 정의연이 제출한 서류들에 대한 오류를 공식적으로 확인해 수정공시 명령을 내렸고 행정안전부는 기부금 모집과 지출 내역 등이 담긴 출납부 제출을 요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정의연에 보낸 상황이다.

‘윤미향 사태’는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 후원금 사용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이용수 할머니는 당시 “성금이 피해자 할머니를 위해 쓰인 적이 없다”며 수요 집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할머니는 “수요 집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낸 성금은 어디 쓰이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또 "2015년 (한·일 합의에 따라)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올 때도 위안부 피해자들은 몰랐고, 내가 알았으면 돌려보냈을 것"이라며 "(윤미향 전 이사장은) 국회의원하면 안 된다"고 했다.

이후 정의연 회계 문제와 윤미향 전 이사장이 2015년 12월 위안부 합의 내용을 언제 알았는지 등에 대한 진실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숨소리까지 털린 조국 전 법무장관이 생각난다”고 한 이후 정치권에선 제2의 조국 사태를 연상케 한다는 반응까지 나온다.

정의연은 ‘후원금 논란’ 이후 첫 수요집회를 13일 예정대로 진행했다. 윤미향 당선인은 참석하지 않았다. 정의연 이나영 이사장은 “정의연에선 개인적 자금 횡령이나 불법 운용은 절대 없다”고 강조하며 다만 회계 처리 과정에서 벌어진 실수는 인정했다.

소녀상 옆 골목에서는 전국 일제피해자 단체장 연합회의 '윤미향 성토 기자회견'이 열렸다. 연합회 측은 현장에서 배포한 선언서를 통해 “일제 피해자 23만 여명은 윤미향이 국회의원을 자진해서 사퇴할 때까지 적극적으로 퇴진 운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지난 3월 25일 정의기억연대 전 대표로 수요집회에 마지막으로 참석했다. 사진=정의기억연대 홈페이지 갈무리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지난 3월 25일 1432차 수요집회에 마지막으로 참석해 “이 거리는 제가 30년 동안 참 사랑했던 거리”라며 “자리만 옮기는 것이고 이 거리는 제 사랑하는 활동의 현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정의기억연대 홈페이지 갈무리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촉발된 윤미향 당선인 논란과 관련한 쟁점은 무엇인가.

크게 두 가지다. 후원금 사용과 관련한 기부금 부정 사용 의혹과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사전에 인지했느냐 여부다.

지난 11일 정의연은 기자회견을 열고 후원금 사용과 관련 “2017~2019년까지 3년간 목적을 지정해 기부한 금액을 제외한 일부 기부 수입 총 22억1,900여만원 중 41%에 해당하는 9억1,100여만원을 피해자 지원 사업비로 사용했다”고 해명했다.

정의연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후원금 회계 논란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정의연이 과거 회계 내역을 부풀려 기재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기 때문이다. 12일 국세청 홈택스에 공개된 ‘공익법인 결산 서류 등의 공시’ 등 자료에 따르면 총액과 세부 사용 내역을 합한 비용이 2억4,000만원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정의연이 국세청에 공시한 기부금 사용 내역 중 '피해자 지원 사업' 항목의 수혜 인원이 99명과 999명 등으로 기재돼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정의연은 "인력이 부족해 깔끔하게 처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맥줏집에서 하루에 3,339만원을 지출과 관련해 2018년 모금사업비 총액의 대표지급처를 디오브루잉(맥줏집 옥토버훼스트)으로 기재했다고 해명했다. 2018년 모금사업비의 지급처는 140여곳에 이르고 3,300만원은 140여 곳에 지급된 지출 총액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의연은 140여 곳에 달하는 지출이 모두 모금활동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했는지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

또한 정의연은 2018년 공시에서 남은 기부금 22억7,300만원을 2019년으로 이월한다고 기록했지만 2019년 서류에는 전년도로부터 넘어온 이월금은 없다. 통장에 이월금이 남아 있는지는 기록이 없기 때문에 알 수 없다.

이나영 이사장은 13일 수요집회에서 “국세청 시스템 공시 입력 과정에서 아주 약간의 실수는 있었다”면서 “대응을 위해 다수의 공인회계사에게 기부금 사용 내역에 대해 검증받겠다”고 밝혔다.

부실 회계로 불거진 윤 당선인 자녀의 고가 해외 유학비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윤미향 당선인은 딸 미국 유학비 1억원과 관련해 남편이 2018년 배상받은 8,900만원으로 2018년 9월부터 2020년 3월까지 6학기 동안 소요된 학비(6만620달러)와 기숙사비(2만4,412달러) 등 8만5,000달러를 지불하는 데 썼다고 소명했다.

이와 관련 참여연대 출신 김경률 경제민주주의 21 대표(회계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윤미향 당선인이 딸 미국 유학비와 관련해 딸 미국 유학비 의혹 소명에 대해 앞뒤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2018년 이후 받은 돈으로 어떻게 2016년부터 미국에서 유학한 한 딸의 유학 자금을 마련하느냐고 지적했다.

정의연은 기부금 사용 의혹 이외 2015년 한·일 합의 당시 정의연 전 대표인 윤미향 당선인이 관련 사실을 인지했는지, 일본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전달하려고 했던 기금을 윤 당선인이 못 받게 했는지 등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이상희 정의연 이사는 기자회견에서 "2015년 한·일 합의 과정에서 할머니들을 일일이 만나보며 의견을 확인했고, 할머니들이 기부금을 수령해도 문제는 계속 제기할 수 있다는 정도로 설명을 드렸다"며 "할머니들에게 기금 수령을 못하게 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도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정의연이 한·일 합의 당시 내용을 사전에 인지하고 할머니들에게 전달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외교부 당국자들은 굴욕적이었던 2015년 합의를 이끌어냈던 당사자들"이라며 "그들은 굉장히 심각한 책임을 우리 국민과 역사 앞에 지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은 "한·일 합의 진행 과정에서 한·일 국장급 협의가 계속 진행됐는데 정의연이 먼저 확인하려고 할 때마다 외교부는 '아무런 진전이 없다'는 식으로 말했다"며 "소녀상 철거와 불가역적 해결 등 국민들이 충격을 금할 수 없었던 사항들도 철저하게 기밀이었다"고 강조했다.

정의연 이 이사장은 13일 수요집회에서 “30년간 헌신한 할머니들과 시민들 간의 연대를 훼손하지 않아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논란이 되는 쟁점들을 투명하게 밝히면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도 그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까지 나서 연일 날선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보수진영의 무차별 공세를 비판하면서도 “회계 자료는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억울해 할 게 아니라 빨리 털고 정리하는 게 맞다. 운동의 진정성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