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방과 후 아이들 동선 체크 시스템 개발' 등 5건이 국민 혁신수요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됐다.  

조달청은 6월 혁신장터에서 공모한 국민 혁신수요 제안 중 5개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해 발표했다. 지난 5월부터 혁신장터에 국민을 대상으로 ‘혁신수요 아이디어 공모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조달청은 공공현장에서의 불편사항 또는 개선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다.

6월 국민 혁신수요 아이디어는 접수된 48건에 대해 전문가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방과 후 아이들 동선 체크 시스템 개발, 마찰방지포 개선을 통한 함정 계류색 절단 방지, 제로페이 결제 편의성 향상, 아이들을 위한 마스크 목걸이, 잠깐주차지역 설정 등 5건이다.

특히 아이들과 관련된 아이디어가 2건이 눈길을 끈다.

‘방과 후 아이들 동선 체크 시스템 개발’은 맞벌이 부부가 출근시간부터 퇴근시간까지 아이들의 동선을 파악할 수 없어 불안해하며 안전이 우려되는 점에 착안했다. 책가방 칩 부착 또는 자녀 위치 조회 모바일 연동 등을 활용한 아이들 통합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제공한다는 아이디어다.

아이들이 마스크를 분실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는데 포인트를 둔 ‘아이들을 위한 마스크 목걸이 개발’ 아이디어는 안경 분실 방지 끈처럼 유아마스크 안에 고무줄 형태의 마스크 목걸이를 내장하는 내용이다.

이 밖에 ‘마찰 방지포 개선을 통한 함정 계류색 절단방지’는 마찰 방지포 개선(k-2소총 멜빵 사례 응용)을 통한 함정 계류색 절단 방지로 함정 안전사고 방지와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기존 마찰 방지포는 고정되지 않아 마찰 방지가 불가한데다 해상에 추락하는 등 다수 분실이 발생했었다.

우수 혁신 수요는 제품과 기술적 해결방안을 검토해 혁신 제품 지정, 경쟁적 대화에 의한 계약체결, 연구개발 지원 등 각종 혁신 조달정책에 반영된다.

경쟁적 대화에 의한 계약 체결은 기존 상용제품 구매방식을 벗어나 다수의 업체와 아이디어 협의를 통해 구체적 사양을 결정한 후 최적의 공급기업을 선정하는 문제 해결형 계약방식이다.

매월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5건에 대해서는 소정의 경품을 제공하고 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이제는 혁신 제품 발굴을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할 계획이며, 아울러 공공서비스 수요자인 국민의 목소리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