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혁신제품 6' 창의적인 아이디어 눈에 띄네
'중기부 혁신제품 6' 창의적인 아이디어 눈에 띄네
  • 김승희
  • 승인 2020.08.12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R&D 지원을 통해 우수한 기술적 성과를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품들이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이러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을 공공조달과 연결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중기부의 연구개발(R&D) 지원으로 성공 판정을 받은 제품 중 혁신성과 공공성이 뛰어난 제품을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해 초기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

혁신제품은 조달청 전자조달시스템에 등록되며, 지정 후 3년간 공공기관과의 수의계약을 통한 공공조달 참여가 가능하다.

지난 상반기 44개 제품이 중기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했다. 지정된 제품은 분야별로 기계·소재 14개, 전기·전자 11개, 정보·통신 9개, 화학 4개, 바이오·의료 3개, 에너지·자원 분야 3개 순이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제품들은 혁신성과 공공성이 뛰어났다는 평가를 받는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품으로 어떤 게 있나.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주목받고 있는 웃샘의 음압캐리어.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음압캐리어

(주)웃샘의 음압캐리어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가능성을 주목받고 있다. 격리 기능과 운반 기능이 통합된 감염 및 감염의심 환자 이송용 장비로 KGMP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가스 프레임을 사용해 조립시간 및 해체 시간의 단축으로 응급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본체는 PVC 필름을 고주파 접합·제작하여 경제적이고 위생적이며 음압 장치에 차압 센서 장착, 캐리어의 음압 형성 정상 작동 여부 실시간 확인 가능하다.

탈부착 가능필터 장착, 오염원의 외부 배출 차단, 각종 공인인증 시험 통한 생물안전성 성능을 확보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바늘이 아닌 레이저로 채혈하는 라메디텍의 레이저 채혈기 사진=라메디텍 홈페이지

▲레이저 채혈기

라메디텍의 레이저 채혈기는 바늘 없이 레이저를 이용해 여러 검사에 필요한 말초 혈액을 채혈하는 채혈기다. 바늘에 대한 심리적인 공포감 없이 채혈할 수 있고 채혈 시간이 짧은 데다 바늘을 사용할 때보다 통증이 덜한 게 특징이다.

고열의 레이저 사용으로 채혈과 동시에 피부 살균으로 2차 감염이 없을 뿐 아니라 핸디형 타입의 편리성과 안전장치를 적용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라메디텍은 지난 6일 레이저 채혈기인 '핸디 레이(HandyRay)'의 임상 논문이 미국레이저치료학회지(Lasers in surgery and medicine)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경과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아이티아이테크놀로지의 스마트 병상 헬스케어 시스템 사진=중소벤처기업부
경과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아이티아이테크놀로지의 스마트 병상 헬스케어 시스템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 병상 헬스케어 시스템

환자가 병원에 입원했을 때 정보를 알지 못해 답답할 때가 있다. 아이티아이테크놀로지가 개발에 성공한 이 시스템은 환자 병상에 스마트 단말기 시스템을 설치해 주요 치료 정보와 인터넷 멀티미디어 등을 제공한다.

입원 기간 동안의 주요 일정과 식단, 맞춤형 건강 정보, 치료 경과 ·일정, 입원생활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테이블에 방수 방진, 감염 컨트롤, 항균 기술을 적용해 원내감염을 차단했다. 시야각에 스프링 힌지 기술을 적용 테이블을 완충, 회동, 상하 lifting 기능이 가능하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코위드원이 개발한 싱크홀을 예방하는 AR 기술을 접목한 'Sink Tree 시스템'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싱크홀을 예방하는 AR 기술을 접목한 'Sink Tree 시스템'

도심에서 싱크홀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번 폭우로 인해 ‘도로 위의 지뢰’라 불리는 싱크홀이 전국에서 수천 건 접수됐다.

㈜코위드원이 개발에 성공한 지반 침하 및 관 파손을 사전에 감지해 싱크홀 예방이 가능한 Sink Tree 시스템이다.

파손 예방 시트 파손시 관리자 등에게 알려 관 파손 예방, 이음부 지반침하 발생 시 초기 발견 가능하다.

복구를 위한 정확한 위치 정보제공, 시공부터 이력, 자산관리 등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지반침하를 초기에 감지해 안전사고 예방 가능, 관 교체주기 연장을 통한 예산 절감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지스솔루션은 수도 배관 내부의 부식을 억제하는 다기능 수 처리 장치(부식억제 장비)를 개발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다기능 수 처리 장치(부식억제 장비)

지난해 인천의 수돗물에서 붉은 물이 나왔는가 하면 최근에는 깔따구 유충이 발견되는 등 충격적인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이 절실한 가운데 ㈜이지스솔루션의 부식억제 장비인 다기능 수 처리 장치가 눈에 띈다.

이 장치는 수도 배관 내부의 부식 억제와 녹 제거 기술이 적용된 다기능 수처 리 장치이다. 아연반응관을 이용한 배관 내 부식 억제 및 토르말린 촉매를 이용한 배관 내 녹 제거가 가능하다. 개폐 및 분리가 가능한 구조로 세척 점검구를 통한 유지 보수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게 업체측 설명이다.

추락사고가 발생할 때 신체 상해를 감소시키는 세이프웨어의 산업용 추락 보호 에어백.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산업용 추락 보호 에어백

세이프웨어가 개발한 산업용 추락 보호 에어백은 추락 사고 발생 시 사용자 신체의 상해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관성 센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가 내장된 추락 감지센서를 통한 추락 사고 상황을 감지해 에어백 작동한다. 안전대와 결합해 사용자의 신체에 착용하는 에어백 보호복으로써 에어백을 팽창시키는 인플레이터, 추락 감지 상황을 감지하는 센서로 구성돼 있다.

외부 유선 전원 없이 센서 내장 배터리로 센서가 작동하고 센서 배터리 충전은 USB 충전기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