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청장 정무경, 왼쪽 다섯번째)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 왼쪽 네번째), 한국조달연구원(원장 지순구, 오른쪽 네번째)는 지난 6월 17일 K-방역 관련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조달청
조달청(청장 정무경, 왼쪽 다섯번째)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 왼쪽 네번째), 한국조달연구원(원장 지순구, 오른쪽 네번째)는 지난 6월 17일 K-방역 관련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조달청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이번엔 K-바이오. 지난 8월 케이(K)-방역 기업의 미국 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상담회에 이어 K-바이오 기업의 해외 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온라인 상담회가 열린다.

조달청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14일부터 25일까지 케이(K)-방역 관련 국내 기업의 아시아 투자개발 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아시아개발은행(ADB) 조달 프로젝트 온라인 상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상담회는 지난 6월 17일 양 기관이 체결한 ‘감염병 관련 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 사업으로 방역물자, 병원 건설 관련 프로젝트 등과 관련해 국내기업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상담기간에는 태국,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등 24개국 해외 바이어 38개사와 국내기업 68개사가 참가하여 120회 이상의 온라인 화상 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 8월 양 기관이 진행한 케이(K)-방역 기업의 미국 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핀포인트 온라인 상담회’에서 미국 국방성(펜타곤) 내 열화상카메라 성능시험장 설치, 11만 달러 상당의 샘플 계약 2건이 진행되는 등의 성과를 냈다. 당시 상담회에는 유력 중간 유통업체, 전미병원협회(AHA) 등 7개 바이어와 12개 케이(K)-방역기업이 참가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10월에 열리는 국제입찰퍼런스와 11월 케이(K)-방역 온라인 나라장터 엑스포, 12월 공공조달수출상담회 등을 통해 국내 방역 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케이(K)-방역의 우수성이 입증되고 있는 현 시점이 해외조달시장을 공략할 적기”라면서 “우리 기업이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해외조달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은 “케이(K)-방역을 넘어 케이(K)-바이오가 글로벌 시장에서 강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해외 시장진출의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력사업들을 통해 수출계약이 성사돼 우리 기업들의 매출확대로 이어지는 가시적인 성과가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