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5_벤처창업진흥유공시상식_참석자 단체사진(좌측부터 김광현 창업진흥원장, 황철주 청년희망재단이사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정성인 한국벤처케피탈협회장, 정용지 케이젠 대표이사,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서울 엘타워(양재동)에서 벤처창업진흥유공시상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김광현 창업진흥원장, 황철주 청년희망재단이사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정성인 한국벤처케피탈협회장, 정용지 케이젠 대표이사,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 사진=중기부

[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금탑산업훈장에 ㈜셀코스 백우성 대표 등 벤처‧창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양재동 소재 서울 엘타워(양재동)에서 대한민국 벤처창업 생태계 발전에 공헌한 개인과 단체에 대한 포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로 22회째를 맞는 이번 시상식은 벤처산업 발전과 혁신성장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는 행사로 3년 연속으로 최상위 훈격인 ‘금탑’ 산업훈장을 유지해 벤처‧창업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을 격려했다.

전체 포상규모는 총 164명으로 훈장 2명, 포장 3명, 대통령 표창 17명, 국무총리 표창 17명, 중기부장관 표창 125명 등이다.

최고 훈격인 금탑산업훈장은 ㈜셀코스의 백우성 대표가, 은탑산업 훈장은 ㈜케어젠의 정용지 대표가 받았다. 산업포장은 ㈜메디아나의 길문종 대표, ㈜위드텍의 유승교 대표, 디엔씨인베스트먼트(주)의 윤건수 대표가 각각 수상했다.

금탑산업훈장 ㈜셀코스 백우성 대표
금탑산업훈장 ㈜셀코스 백우성 대표

셀코스의 백우성 대표는 세계 최초 그린-친환경 표면처리 신공법을 개발해 국가경쟁력 강화와 국내‧외 산업발전에 기여했고, 전 직원의 정규직 고용과 여성 친화 직장문화 조성 등 고용안정 환경조성을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케어젠 정용지 대표는 펩타이트 연구개발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출의 90% 이상을 130여국에 수출해 국가경제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메디아나 길문종 대표는 생체신호계측의 원천기술를 바탕으로 국내 의료 환자 감시 장치 개발에 성공해 국내업계 1위를 달성한 공로를,

위드텍 유승교 대표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오염원 모니터링 기술개발로 환경보호와 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디에스씨인베스트먼트 윤건수 대표는 초기투자 전문 벤처캐피탈로 전체 투자금액의 60% 이상을 초기 창업기업에 집중 투자한 공로를 각각 인정받아 산업포장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아카펠라 공연팀이 벤처‧창업기업의 성과와 격려 메시지를 영상으로 전달했다.

벤처기업, 창업기업과 투자사 등 정부포상 대상자 39명 중 31명은 시상식 현장에서, 수상자 8명과 수상자 가족과 회사 동료는 온라인으로 참석하는 비대면 시상식으로 치러졌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 등으로 위기가 많은 한 해였지만 벤처기업은 작년 6월부터 1년 사이 2만7,000여명의 일자리를 늘렸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1만개 이상의 고용을 창출, 올해 3분기에는 창업기업이 34만 3,000개로 지난해 같은 분기에 비해 13.3% 증가를 하는 등 우리 벤처‧창업기업은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벤처기업과 유니콘 기업을 분석한 결과, 2000년 무렵에는 시총 상위 20위권 내에 벤처기업은 6개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13개로 증가했고, 이들 13개 벤처기업의 시가총액은 45조원으로 코스닥 시장 전체 시가총액 359조에서 무려 12.4%를 차지한다. 이를 통해 국내 벤처·유니콘기업이 주식시장의 떠오르는 주역이라는 점과 창업-성장-유니콘-회수(IPO, 기업공개)에 이르는 선순환 구조의 벤처생태계가 조성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대한민국 경제가 어려움에 직면할 때마다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로 산업현장의 최전방에서 열정을 다해 주셨듯이 다시 한번 위기 속에서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이끄는 주역이 되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