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된 시큐아이 제품 무선침입방지시스템 ‘블루맥스 WIPS’. 사진=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캡처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된 시큐아이 제품 무선침입방지시스템 ‘블루맥스 WIPS’. 사진=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캡처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정보보안 전문기업 시큐아이 제품 무선침입방지시스템 ‘블루맥스 WIPS’가 국가 종합 전자조달 시스템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24일 등록됐다. 이 제품은 다수공급자계약 제품으로 수요기관의 구매가 발생하면 시큐아이는 (주)아이티윈을 통해 조달하게 된다. 의무구매 대상은 아니다.

다수공급자계약은 수요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시장에서 상용화되어 있는 제품에 대해 3개 이상의 업체를 연중 단가계약 체결한 후 수요기관의 수요가 있을 때마다 구매하는 방식이다.

블루맥스 WIPS의 나라장터 쇼핑몰 등록으로 공공기관이나 지자체는 보다 편리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7월 출시된 블루맥스 WIPS는 국내 최초로 와이파이6 환경에서 인가된 단말의 정상적인 무선 연결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비인가 단말의 액세스 포인트(AP) 연결 시도를 탐지하고 차단하는 무선보안 제품이다.

와이파이6는 여러 대의 단말기가 접속해도 최상의 속도를 보장하며 와이파이5보다 4배 이상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지만, 비인가 단말의 접속 시도 차단은 그만큼 어렵다.

기존 WIPS 제품은 와이파이 표준 관리 프레임을 활용해 허가되지 않은 단말을 차단했다. 그러나 PMF(보호 관리 프레임) 기능이 필수 적용된 와이파이6 보안 표준(WPA3)에서는 기존 기술로는 단말을 차단할 수 없게 됐다.

그러나 블루맥스 WIPS는 특허 등록한 'PMF 적용 장치 차단 기술'을 탑재해 와이파이6 환경에서도 허가받지 않은 단말에 대한 차단이 가능하다.

PMF는‘악의적인 공격자들이 와이파이 관리 프레임을 위조해 공인된 단말이나 AP를 공격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규정한 전기전자학회 표준이다.

블루맥스 WIPS는 조달 등록에 앞서 IT보안인증사무국 CC인증을 받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GS인증에 이어 PMF 사용하는 단말을 포함해 최고 비인가 단말 차단 처리 성능(1초 이내)을 인정받았다.

연규동 시큐아이 네트워크보안사업부장은 “공공 분야의 무선망 구축이 확대됨에 따라 안전한 무선 환경을 위한 보안 제품이 필요하다”며 “이번 조달 등록을 계기로 공공 분야에서도 보다 편리하게 무선보안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