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국내 기업들이 올해 하반기 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에 착수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12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전략 및 국내 백신 개발지원 방안’을 보고했다.

국내 5개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제넥신, 진원생명과학이 개발한 백신이 임상에 진입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임상 3상에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국산 백신이 차질없이 개발될 수 있도록 약 68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상시험 비용을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지원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 백신 지원 예산은 지난해 490억 원에서 올해 687억 원으로 증가했다.

대규모 임상 참여자 모집에 대한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면역대리지표(ICP)의 신속한 확립과 활용을 지원한다.

면역대리지표(ICP)는 접종 백신에 의한 면역원성(항체가ㆍ지속기간 등)과 방어효과 간 상관관계 분석하고, 대리지표를 통해 효과가 입증된 백신과 비교하여 신규 백신의 효능을 평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국제공조를 강화하고, ‘코로나19 백신개발 ICP확립 TF’를 구성해 범부처 차원의 대응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면역대리지표를 통한 임상시험 진행 시 다량의 임상검체에 대한 신속한 분석이 필요한 만큼, 국립감염병연구소 생물안전시설(BL3) 확충 등 시설·장비·인력 확보 노력도 지속한다.

임상 참여자 모집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감염병임상시험재단을 통한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도 강화한다.

임상시험 지원을 위한 컨소시엄 확대(3개→5개) 및 임상 시험 참여자 희망자와 기업 간 매칭 등을 추진하기 위한 ‘국가임상시험참여공공플랫폼’을 운영하고, 해외 임상에 대한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향후 발생 가능한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해 신속한 백신 개발이 가능한 mRNA 백신 개발 기술확보도 적극 추진한다.

민관 합동으로 ‘mRNA 전문위원회’를 운영하고, 범부처 협업을 통한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국립감염병연구소와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 간 협력의향서(MOU) 체결 추진 및 한국-독일 보건분야 협의체 구성 등 연구 협력 및 기술확보를 위한 국제협력도 병행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세계적으로 백신 확보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지만, 11월까지 예방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장기적으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 백신 개발을 성공할 때까지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