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정부가 내년에 60세 이상 고령자의 고용인원이 증가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고령자 고용장려금’을 신설한다.

중장년 퇴직인력의 창업교육과 사업화도 지원하며 고령자 맞춤형 직업훈련을 확대해 디지털 전환 적응을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30일 이와 같은 내용의 ‘고령자 고용 활성화 대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제3기 인구정책 태스크포스(TF) 고령자 고용반 논의를 거쳐 확정된 내용으로 중장기 인구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기준 신중년 고용률은 66.2%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고학력 고령자들은 증가하고 있으며 고령자들은 퇴직 이후 노동시장 잔류희망은 증가하고 있으나 퇴직 이후 재취업·창업 등은 어려운 상황이다.

먼저 령자 고용인원이 증가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고령자 고용장려금’을 신설한다. 고령자 수가 직전 3년보다 증가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근로자 1인당 분기별 3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퇴직 전문인력이 경험을 살릴 수 있도록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교육 지원 및 뿌리산업 기술 전문가 현장코칭 등 숙련기술 전수를 지원한다.

아울러 노인일자리 사업을 통해 사회참여 활성화와 건강 증진 및 삶의 만족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인일자리 신규 모델을 발굴하고 맞춤형 노인지원팀을 확대하는 등 노인일자리 사업을 내실화한다.

이번 대책에서는 풍부한 경험·기술과 전문성을 보유한 중장년 퇴직 인력이 준비된 기술창업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 창업교육과 사업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퇴직 이전에 창업 전반에 대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퇴직지원 프로그램과 창업교육을 연계 및 사내벤처·분사창업을 지원한다.

유망 중장년 기술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중장년 창업센터의 기능을 강화해 사업화를 지원하고, 유망 기술창업 기업을 대상으론 연간 2,000억원 규모의 지역엔젤펀드·기술보증기금 창업 보증 등을 통해 자금 지원을 확대한다.

이밖에도 고령자 맞춤형 직업훈련을 확대하고 고령자의 디지털 전환 적응을 지원하는 등 고령자 직무역량을 강화하며, 고령자 고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김영중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청년, 30∼40대 등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면서 전반적 고용상황이 개선되더라도 인구자연감소로 인해 일부 연령계층에서는 취업자 수는 증감할 수 있으므로, 인구구조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고령자를 포함한 인적자원의 전면적 활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활성화 방안을 기초로 향후 고령자 고용에 대한 경사노위 연구회 논의 및 제4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