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세계 최초-. 우리나라는 또 하나의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거머줬다. 4월 3일 밤 11시. 세계 최초로 5G 스마트폰을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미국의 버라이즌보다 2시간 앞선 기록이다.

당초 우리나라는 4월 5일 세계 최초로 5G 스마트폰을 개통할 예정이었다. 개통을 차질 없이 준비하던 3일 오후. 미국의 통신업체인 버라이즌이 당초 11일로 예정된 상용화 날짜를 3일로 앞당긴다는 정보가 입수돼 정보통신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4G 1위를 아쉽게 내준 터라 5G 1위는 놓칠 수 없는 사안이었다.

우리나라가 미국의 버라이즌을 따돌리고 3일 밤 11시 세계 최초로 5G 스마트폰 상용화를 시작했다. 사진=SK텔레콤
우리나라가 미국의 버라이즌을 따돌리고 3일 밤 11시 세계 최초로 5G 스마트폰 상용화를 시작했다. 사진=SK텔레콤

ㆍ“미국 버라이즌 개통 앞당긴다” 정보입수 초비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신업계, 휴대폰 제조사는 이날 오후 5시쯤 긴급회의를 열고 세계 최초 타이틀을 뺏길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오후 8시 이후 바로 개통식 준비에 들어갔고 서둘러 11시 55분에 개통하게 되었다.

통신사들은 피겨스타 김연아 등 사전예약 가입자 가운데 1호 개통이 가능한 사람을 찾아 동의받고, 5G 가입자를 등록할 전산 시스템도 다급하게 가동했다. 삼성전자는 통신 3사에 보낼 ‘갤럭시S10 5G’ 스마트폰을 긴급 수배했다. 긴박한 순간들이었다.

모든 준비를 끝내고 개통식이 열린 시간은 오후 11시. 한국이 버라이즌을 제치고 세계 최초 타이틀을 거머쥐는 순간이었다. 미국 버라이즌은 4일 새벽 1시쯤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세계 최초 5G 사용화’를 선언했다.

ㆍ버라이즌 전용단말기 아닌 4세대 폰에 5G모듈 사용

5G 스마트폰은 개통되었지만 ‘세계 최초’ 타이틀에 대한 논란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우선 5G 스마트폰 1호 가입자가 나오긴 했지만 일반인은 5일부터 5G 스마트폰을 개통할 수 있다. 과당경쟁을 막기 위해 야간이나 휴일 개통을 금지하는 가운데 밤 11시 개통은 논란에 휩싸일 수 있다.

미국 버라이즌도 마찬가지다. 버라이즌이 3일 판매를 시작한 제품은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처럼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전용 스마트폰이 아니라 전용 단말기가 아닌 모토로라의 4세대 LTE폰에 5G 라우터를 연결하는 방식이다. 5G 서비스 지역 또한 미국의 동북부 지역인 시카고와 미니애폴리스 두 도시로 5G 커버리지가 전체 기지국 설치 면적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ㆍ“5G 상용화는 일반인 개통이 가능한 5일부터” 버라이즌 주장

버라이즌이 예정을 앞당겨 기습 개통을 감행했지만, 사전에 정보를 입수한 우리나라 정부와 통신사들이 기민하게 대응해 버라이즌보다 앞선 3일 오후 11시 개통으로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지켰다.

이에 대해 버라이즌 관계자는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을 통해 "한국 업체는 6명의 유명인에게 서둘러 폰을 나눠주고 5G를 개통했다고 홍보하고 있다"고 폄하하면서 “5일부터 일반인을 대상으로 개통하는 만큼 실제 5G 상용화 서비스는 5일부터”라고 주장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4일 “미국은 세계 최초로 상용 5G 스마트폰 서비스를 출시한 나라”라며 “버라이즌사가 예상보다 일주일 빠르게 시카고와 미니애폴리스의 일부 지역에서 5G 네트워크를 켰다”고 보도했다.

ㆍ‘세계 최초’ 논란...WSJ “서울과 미국 어디가 최초인지 불확실”

또한 우리나라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에 대해 “기술적으로는 세계 최초이지만 일반인들이 상용화된 5G 스마트폰을 실제 경험하려면 며칠(2일) 더 기다려야 한다”고 짚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서울과 미국의 2개 도시 가운데 어느 도시가 최초였는지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3일 밤 한국이 전국에서 5G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버라이즌은 미국 도시 2곳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며 “실제로 미국의 5G 스마트폰 기기는 부족한 상황이고 이마저도 5G 모듈을 정착한 모토로라의 모토 Z3만 5G 이용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애초부터 버라이즌은 '세계 최초'를 주장할 자격이 없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정보기술 전문가들은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세계 첫 5G 국가'로 한국의 손을 들어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