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섭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장이 22일 서울힐튼호텔에서 '정기총회 겸 여성 기업인을 위한 정책 한마당'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조성은 스피치 대표 조성은.
신경섭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장이 22일 서울힐튼호텔에서 열린 '정기총회 겸 여성 기업인을 위한 정책 한마당'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조성은 스피치' 조성은 대표.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회장 신경섭)는 22일 서울힐튼호텔에서 여성경제의 발전을 위해 서울시, 서울지방 중소벤처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함께 ‘2020 여성기업인을 위한 정책 한마당’을 열고 정부의 수출지원 사업과 정책 자금 지원에 대한 ‘꿀팁’을 제공했다. 이 자리에는 관계자 및 여성 CEO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신경섭 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장은 4자성어 ‘澤中有火(택중유화)’소개하며 회원들이 화합하는 가운데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일으키자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서울지회의 ‘2020년 3대 핵심 사업’으로 ▲회원사 미니홈피 제작 및 비즈니스 플랫폼 고도화 ▲해외시장 방문 ▲회원 500명 확보를 제시했다.

올해 사업방향은 여성 기업의 발전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는 서울지회의 비전을 담았다. 판로 확대를 위한 플랫폼 구축으로 기업의 실질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해외 진출의 발판이 될 글로벌 네트워크를 탄탄하게 다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지회의 염원인 회원 1,000명 시대를 위해 회원 확보에 다 같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 회원은 현재 330명이다. 여성경제인의 경영능력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여성CEO 경제포럼, 전국경영연수 등 다양한 행사는 올해도 어어진다.

김영신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작은 것을 연결하는 강한 힘”을 강조하며 “열정이 넘치는 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기부 정책 목표인 DNA(Data, Network,AI)와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많은 성과를 거두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채무석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서울지역본부장은 “여성 기업인들이 잘 할 수 있도록 ‘멘토’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도 수출지원 사업은 김원주 서울지방 중소벤처기업청 수출지원센터 팀장이, 정책 자금 지원에 대해서는 박미정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서울지역본부 팀장이 소개했다.

▲ 수출바우처 통해 해외진출 기업 육성...글로벌 온라인쇼핑몰 입점도 지원

올해 중소기업 수출지원 예산은 2,017억원이다.

수출정책의 기본방향은 기업의 수출 역량과 수출 단계에 따른 지원이다. 올해 지원 사업의 ‘간판’은 수출 바우처다. 예산의 약 50%인 998억원을 배정해 2,934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기업의 수출 역량을 5단계로 나누어 수출 실적에 따라 기업당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수출 유망 기업은 5,000만원, 수출 성장 기업은 8,000만원 수출강소기업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수출 실적이 없거나 수출 초보 기업들도 최대 3,0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은 현금이 아니라 수출 바우처를 통해 지급된다. ‘소·부·장’관련기업, 브랜드K 선정기업, 글로벌강소기업은 유리하다.

지원 대상 기업은 평가를 거친 후 선정한다. 문제는 신청자가 몰려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다. 평가를 잘 받을 수 있는 노하우는 없을까.

김원주 팀장은 “지원 단계별로 평가하는 지표에 대한 내용이 사업계획서에 녹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원 대상에 선정 되기 위해서는 사업 계획서를 평가지표에 맞춰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라는 얘기다.

글로벌 강소기업 200개도 지정한다. 강소기업에 대해 직접적인 지원은 하지 않는다. 다만, 혜택이 주어진다. 지정기간 4년 동안 최대 2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해외 마케팅 사업에 지원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수출지원에는 360억원을 투입한다. 아마존이나 라쿠텐 같은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에 약 7,800개사를 입점시킬 예정이다.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정책은 쇼핑몰을 구축해주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수출에는 해외 규격 인증이 필수다. 650개사에 106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인증비, 공장심사비 등에 필요한 비용의 50~60%를 지원한다. 이 밖에 대·중소기업 동반진출에 125억원을 배정해 업체당 1,000만~4,000만원을 지원한다.

▲ 정책 자금 최대 70억원 저리로 장기융자

올해 정책 자금은 총 4조5,900억원 규모로 △혁신창업 사업화 2조5,500억원 △투융자복합금융 2,000억원 △신시장 진출 지원 자금 2,000억원 △신성장기반자금 1조3,300억원 △재도약 지원 자금 2,100억원 △긴급경영안정자금 1,000억원 등이다.

지원 분야 중 중점 지원 분야에 속하는 기업을 우선 지원한다. 혁신성장 분야, 뿌리산업, 소재부품산업, 지역 특화 사업, 지식서비스산업 등이 중점 지원 분야다. 소상공인 적합업종의 소상공인은 제외된다.

융자 규모는 개발 기술을 사업화하는 혁신창업 사업화 자금 최대 70억원, 신시장 진출 지원 자금은 연간 5억원, 신성장기반자금과 재도약 지원 자금 60억원 이내, 긴급경영안정자금은 10억원 이내 등이다.

대출 방법은 중진공 직접대출과 은행을 통한 대리대출이 있으며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장기 융자한다.

1분기 기준금리는 2.15%이며 사업별로 금리를 인하해주거나 상향된다. 혁신창업 사업화 자금의 경우, 기준금리 2.15%에 0.30% 포인트를 낮춰준다. 반면 신성장기반자금이나 긴급경영안정자금은 기준금리에 0.5% 포인트를 가산해 적용한다.

융자 신청은 중진공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예약→ 사전상담→ 온라인 신청’ 순으로 진행된다. 오는 29일 2월분 신청예약을 받는다. 그러나 온라인 시스템 오픈 시간은 고지하지 않는다. 신청자 폭주로 접속이 원활치 않은 까닭에 온라인 취약 계층을 보호하고 불법 브로커들의 활동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고 중진공은 설명했다.

기업평가 방식은 현장 방문 실태 조사를 통해 기술사업성을 평가하게 된다.

박미정 팀장은 “정책 자금 융자와 관련한 불법 브로커들을 조심하라”고 당부하며 “자금을 받아주겠다며 접근해 선입금 수수료나 보험 가입 등을 요구한다”고 설명했다.

브로커들의 대표적인 부당행위는 대출에 실패할 경우 선입금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다. 부당행위 유형으로는 융자 자격 미달 업체에 대출 약속, 정부기관 사칭, 신청 서류 조작 등 다양하다. 브로커들이 작성한 서류가 허위로 드러날 경우 업체도 불이익을 받는다. 향후 수출지원이나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