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질병관리청은 18세 이상 접종할 수 있는 노바벡스 코로나19 예방백신에 대해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안내문을 배포했다.

노바백스 백신은 1차 접종 후 21일(3주)에 2차 접종을 실시한다. mRNA 백신(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또는 바이러스벡터 백신(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의 접종 금기 대상자이거나 접종 연기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 의사의 소견에 따라 노바백스 백신으로 2차 또는 3차 접종 가능하다.

Polysorbate 80 성분에 아나필락시스(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는 노바백스 백신 접종 금기대상자다.

이상 반응으로는 접종부위 통증 또는 압통, 근육통 또는 관절통, 피로, 두통, 권태감(평상시와 다른 저조한 건강상태)이 주로 발생한다. 발생 가능한 증상으로는 접종 부위 발적 또는 종창, 오심 또는 구토, 발열이다.

그러나 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 2일이 지난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드물게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낙필락시스 발생, 호흡곤란이나 천명,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의 심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119로 연락하거나, 응급실 진료를 받아야한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