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비타민 C 정맥주사의 항암효과는 항암제와 비타민 C 정맥주사를 함께 투여한 유방암 환자군에서 생존기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골수성 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했을 때는 생존 기간에 차이가 없는 등 비타민 C 정맥주사의 항암효과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한국과학기자협회는 15일 국민이 궁금해하는 온라인 미디어상의 건강정보에 대한 검증 결과를 발표했다.

보건의료연구원에 따르면 비타민C 정맥주사가 암 환자의 생존 기간을 늘리거나 종양 반응률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볼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항암효과가 확인된 암종은 유방암이다. 항암제와 비타민 C 정맥주사를 함께 투여한 유방암 환자군에서 생존기간이 더 길었지만, 골수성 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했을 때는 생존 기간에 차이가 없었다.

그 외 연구에서도 비타민C 정맥주사가 암 환자의 생존 기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일관성이 없었으며, 종양반응률(암 조직이 작아지는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확인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보건의료연구원은 ‘암환자에서 비타민C 정맥주사의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는 전 세계에서 출판된 체계적 문헌고찰 문헌을 전문가와 함께 검토하고, 결론에 대해 의료기술재평가위원회에서 최종 심의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 직접 참여한 의료기술평가(HTA) 국민참여단은 보건의료연구원 내 공식 자문기구로 일반시민, 환자·소비자 단체 회원으로 구성됐다.

[‘암환자 대상 비타민 C 정맥주사의 효과 및 안전성’ 대국민 정보안내문 전문]

▲암환자 대상 비타민C 정맥주사란

비타민 C는 정상세포에서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지만 암세포에서는 활성산소를 생성해 암세포를 없애는 항암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경구로 복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정맥주사로 혈관에 투여하기도 한다.

실제로 암환자의 치료과정에서는 몸속에서 비타민 C의 높은 혈중 농도를 나타내기 위해 정맥주사로 투여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암환자들에게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비타민 C 정맥주사를 다루고 있다.

비타민 C 정맥주사에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며 현재 일부 의료현장에서 암환자 대상 비타민 C 정맥주사가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SNS 등 디지털 미디어 상에 비타민 C 정맥주사가 암치료에 가지는 효과에 대한 상반된 정보들이 혼재해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비타민 C 정맥주사가 안전하고 효과가 있는지 확인했다.

▲효과 있나

암환자의 생존기간이 늘어나거나 암조직이 작아지는 반응 등의 직접적인 항암효과가 있는지와 항암요법의 부작용이 완화되는 보조적인 효과가 있는지를 살폈다.

-직접적인 항암효과

항암효과가 확인된 암종은 유방암으로 항암제와 비타민 C 정맥주사를 함께 투여한 환자군에서 생존기간이 더 길었다. 하지만 골수성 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항암제와 비타민 C 정맥주사를 함께 투여했을 때 생존기간에 차이가 없었다.

그 외 연구에서도 비타민 C 정맥주사가 암환자의 생존기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일관성이 없었다. 종양반응률(암조직이 작아지는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었다.

따라서 현재 비타민 C 정맥주사가 암환자의 생존기간을 늘리거나, 종양 반응률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보기에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

-항암 보조 효과

암 절제술 전 고용량 비타민 C 정맥주사를 투여한 대장암 환자의 경우 비타민 C를 투여했을 때 휴식 시 통증은 감소하였으나, 피로에는 차이가 없었다. 비타민 C 정맥투여가 환자의 통증, 메스꺼움, 식욕부진 등의 항암요법 부작용을 완화 시켜주고 삶의 질을 개선 시킨다고 보고한 일부 연구가 있지만, 비타민 C 투여를 받지 않은 비교 환자군이 없어 연구 결과를 신뢰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현재 비타민 C 정맥주사가 암환자의 항암요법 부작용을 완화시키거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보기에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

▲안전한가

암환자에게 비타민 C 정맥주사를 투여했을 때 두통, 어지러움, 구강 건조로 인한 일시적인 메스꺼움 등 전반적으로 경미한 부작용이 발생했다. 반면 신장결석과 저칼륨혈증, 고나트륨혈증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비타민 C 정맥주사는 알려진 독성이 적어 비교적 안전하다는 근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비타민C 정맥주사와 상호작용 있는 항암치료제 있나

기존 항암화학요법에 비타민 C 정맥주사를 추가함에 따라 약물 간 상호작용으로 인한 부작용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항암화학요법 부작용의 감소가 보고되기도 했다. 따라서, 현재 비타민 C 정맥주사가 항암제와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다.

▲암환자 대상 비타민C 정맥주사를 고려하고 있다면 확인 사항은

비타민 C 정맥주사는 암 환자에게 비급여로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유방암, 골수성 백혈병, 대장암 등 일부 암에서만 비타민 C 정맥주사에 대해 진행된 연구가 있고, 암환자 대상 비타민 C 정맥주사에 대한 치료 가이드라인은 현재 확립되지 않았다.

따라서 비타민 C 정맥주사를 고려하신다면, 비타민 C의 투여 용량, 치료 효과와 부작용에 대하여 해당 분야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해야 한다.

검증 결과 보고서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누리집(https://www.neca.re.krhttps://www.nec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