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긴 추석연휴 기간 동안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대처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응급상황 발생 시 올바른 대처법’과 ‘의약품 올바른 사용법’을 소개했다.

[응급상황 발생시 올바른 대처법]

▲ 식중독

보통 오염된 음식을 먹고 5~6시간 후에 증상이 나타나며, 설사, 구토, 복통을 동반한다.

​설사와 구토는 우리 몸의 독소를 내보내는 방어 작용으로, 함부로 설사약을 먹으면 오히려 독소 배출을 막아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의료진 판단에 따른 대처가 중요하다.

▲ 설사

수분과 전해질 보충을 위해 물이나 이온음료를 섭취한다.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커피 등 카페인 음료, 술, 날 음식, 자극이 강한 음식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 화상

조리 중 화상을 입었을 때 우선 흐르는 차가운 수돗물에 상처 부위 온도를 낮추는 응급처치가 중요하다.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나는 화상은 감염 우려가 있으므로 물집을 터뜨리지 말고 의사의 진료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가벼운 화상의 경우 진정·항염증 작용이 있는 일반의약품 연고를 사용해 준다.

[명절 연휴 많이 사용하는 의약품 올바른 사용법]

▲ 해열제

아세트아미노펜은 많은 양 복용 시 간 손상 위험이 있어 나이,체중에 맞게 복용한다. 이부프로펜은 위를 자극하거나 신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특히 어린이가 복용 후 구토, 설사 등 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 감기약

졸릴 수 있으므로 장거리 운전은 피해야 한다. 안전상비의약품 감기약 중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과음했거나 다른 해열진통제 복용 중에 감기약 복용은 피한다.

▲ 소화제

소화제에 포함된 효소제 '판크레아틴'은 돼지나 소에서 추출되는 성분으로 돼지고기, 소고기 알레르기 반응에 주의해야 한다.

▲ 파스

파스를 붙일 땐 습진이나 상처 부위를 피해 사용한다. 파스 사용 후 피부가 붉어지고 부종, 가려움 등 증상이 있을 시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의 필요하다. 에어로솔 형태의 의약외품 스프레이 파스는 거리를 두고 적당량 뿌려 사용한다. 같은 부위에 3초 이상 연속 사용을 피하며 흡입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