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이미지=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온라인 캡처
자료 이미지=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온라인 캡처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발기부전치료제를 복용한 32세 남성의 한쪽 눈이 실명되는 충격적인 사례가 발생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최근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란 테헤란 파라비 안과병원 의료진은 비아그라의 주성분인 실데나필로 인해 30대 남성이 실명에 이른 것으로 분석된다는 보고서를 국제 학술지에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남성은 100mg의 실데나필을 복용한 후 3시간 후에 갑자기 시력을 잃었다. 100mg은 이 약의 최대 복용량이며 발기부전을 위해 복용하는 대부분의 남성들에게 권장되는 양의 두 배다.

남성은 복용 후 오른쪽 눈이 보이지 않아 병원에 찾아갔고 의사에게 실데나필을 복용했다고 말했다. 의료진은 시력을 복원하기 위한 노력했지만 손상이 너무 심해 결국 시력을 잃었다.

실데나필은 혈관을 이완시켜 페니스로의 혈류를 증가시키며 발기 부전을 치료한다. 이 효과가 눈과 같은 몸의 다른 민감한 혈관에 오히려 해를 입힐 수 있다.

의사들은 압력으로 인해 눈의 나머지 부분에서 망막이 물리적으로 분리된 것 같다고 보고했다. 이 남성의 다른 건강학적 이상은 없었다. 특이한 점은 오른쪽 눈만 실명됐고, 왼쪽 눈은 손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의료진은 “이 남성에게서 실데나필 복용 후 눈과 시력 문제가 나타났지만 연관성에 대해서는 보다 정확한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의료진은 “갑작스럽게 실명할 만 한 기저 질환이나 가족력 등이 없었고, 비아그라 복용 말고는 인과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면서 “이 환자의 사례가 추후 관련성을 논의할 때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료진은 “실데나필의 주요 효과가 성기로 혈류를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한꺼번에 함량 과다 복용 시) 눈의 민감한 혈관을 손상시키는 위험을 높일 수도 있다”며 “비아그라를 복용하는 젊은 남성들에게 잠재적인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초 인도에서는 발기부전 치료제와 술을 조합해 복용하다 41세의 남성이 뇌졸중으로 사망한 사례를 보고되기도 했다.

영국국립건강서비스(NHS)에 따르면 실데나필을 복용하면서 이 부작용을 겪는 사람들 중 1,000명 중 1명만이 심각한 부작용을 겪는다. 이 약을 복용하고 부작용을 겪는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를 찾아야 한다.

2005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발기부전치료제 복용자 중 43명이 실명하거나 시력이 저하되었다는 보고를 접수하고 비아그라, 시알리스, 레비트라의 라벨에 실명위험 경고문을 부착하도록 명령했다.

FDA는 비아그라 사용자들에 대해 한쪽 눈이나 양쪽 눈의 시력이 갑자기 약해지는 비동맥 전방국소빈혈성 시신경장애(NAION)가 나타나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를 찾도록 당부했다.

NAION이란 ‘눈의 뇌졸중’이라고 불리는 안질환으로 시신경으로 가는 혈류가 끊어져 발생하며 이로 인한 시신경 파괴로 영구실명에 이를 수 있다.

FDA는 그러나 NAION이 발기부전치료제 복용 때문인지, 아니면 고혈압, 당뇨병같은 다른 위험요인들과 관계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양자의 복합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릴 수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