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입원환자가 최근 4주간 226명으로 약 2배 증가했다. 사진=건강보험심사평가원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입원환자가 최근 4주간 226명으로 약 2배 증가했다. 사진=건강보험심사평가원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입원환자가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입원환자가 지난 10월 3주 102명에 비해 최근 4주간 226명으로 약 2배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소아를 포함한 학동기 아동(1~12세)이 입원환자의 79.6%를 차지했다. 그러나 현재 예방백신은 없는 상황이다. 질병청은 소아·아동의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Mycoplasma pneumoniae)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제4급 법정 감염병으로, 우리나라의 경우는 3~4년 주기로 유행하고 있다.

임상 증상은 발열, 두통, 콧물, 인후통 등 감기와 비슷하나 통상적으로 감기가 7일 정도 증상발현을 보이는 반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환자는 20일 정도로 오래 지속된다.

자료=질병관리청
자료=질병관리청

질병청은 전국 200병상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 218곳을 대상으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표본감시를 실시했다.

이 결과 입원환자 수는 지난 10월 15일부터 최근 4주 동안 627명으로 코로나19 유행 이전 2018년 동기간 대비 낮은 수준이나 지난해는 동기간 196명보다 높은 상황으로 나타났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은 일부 폐렴 등 중증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시일이 걸리더라도 대부분 자연회복된다. 인플루엔자 및 다른 호흡기 감염증과 중복 감염이 발생 시 일부 사례에서 중증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이 경우 치료는 항생제 또는 임상경과에 따라 스테로이드를 병용한다. 무엇보다 의료기관 진료로 조기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권장한다.

또한 주로 소아 및 학령기 아동, 젊은 성인층에서 유행하는 폐렴의 흔한 원인으로 환자의 기침, 콧물 등 호흡기 비말 또는 환자와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아울러 같이 생활하는 가족이나 보육시설, 기숙사 등 집단시설로부터 전파가 일어나므로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등교·등원을 자제하고 집에서 휴식할 것을 권고한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학교나 유치원, 어린이집 등 공동생활을 하는 공간에서는 식기, 수건, 장난감 등의 공동사용을 제한하고 소아, 학령기 아동들의 호흡기 증상 발생 여부를 관찰해 적시에 의료기관을 방문해달라”고 당부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Q&A]

▲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이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Mycoplasma pneumoniae)에 감염돼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전체 폐렴의 10~3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호흡기 감염병이다.

주로, 학령기 아동 및 젊은 성인에서 폐렴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 주요 증상은

주 증상은 발열과 심하고 오래가는 기침이다.

초기에는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 등을 호소하다가 목이 쉬고 기침을 하게 됩니다. 기침은 발병 2주 동안 악화되다가 발병 3~4주가 지나면 증상이 사라진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돼 폐렴, 폐농양, 폐기종, 기관지확장증 등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호흡기 증상 이외에는 구토, 복통, 피부발진 등이 잘 동반되고, 뇌수막염, 뇌염, 심근염, 관절염, 간염, 용혈성 빈혈 등도 발생할 수 있다.

▲ 어떻게 전파되나

환자가 기침, 재채기 등을 할 때 비말(호흡기 분비물)로 전파된다. 주로 같이 동거하는 가족, 밀접하게 접촉할 수 있는 학교, 어린이집, 기숙사, 군부대 등 집단시설일 경우 전파가능성이 높다.

▲ 예방 방법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백신은 없다. 그러므로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기침예절 실천 준수, 실내에서 자주 환기,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및 진료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 타인에게 전파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치료방법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 또는 임상경과에 따라 스테로이드 병용치료를 하는 것이고 일부 폐렴 등 중증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시일이 걸리더라도 대부분 자연회복된다.

자료=질병관리청
자료=질병관리청
자료=질병관리청
자료=질병관리청
자료=질병관리청
자료=질병관리청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