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임직원들이 항공기를 소독하고 있는 모습.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무관합니다. 사진=대한항공 홈페이지
대한항공 임직원들이 항공기를 소독하고 있는 모습.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무관합니다. 사진=대한항공 홈페이지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해외에서 들어온 항공기 8편 가운데 1편꼴로 병원균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은 올해 7월 31일∼11월 14일 국제선 직항기 493편을 대상으로 콜레라 및 장내세균 10종을 검사한 결과 총 58편(11.8%)에서 병원균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검출된 병원균은 장독소성대장균39건, 장병원성대장균 32건, 장염비브리오 4건, 살모넬라균 4건 등 다수의 병원균이었다.

검출률이 가장 높았던 곳은 인천공항으로, 이곳으로 들어온 항공기 222편 가운데 58편(22.1%)에서 병원균이 나왔다.

대구공항(3.7%)과 김해공항(3.3%)은 검출률이 3%대였고, 제주공항과 무안공항에서는 병원균이 나오지 않았다.

질병청은 인천공항 항공기 검사에서는 식중독을 유발하는 병원성 대장균 검사 항목을 1종에서 4종으로 늘려 검사했기 때문에 검출률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해당 병원균이 검출된 기내는 적재한 식품이나 식수가 오염됐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섭취한 탑승객은 식중독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이에 질병관리청에서는 병원균 검출 항공기의 해당 항공사로 검사 결과를 통보하고 항공기 소독 협조를 요청한 상황이다.

원래 방역당국은 승기검역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그러나 지난 코로나19 발생 이후 2020년부터 2023년 7월 23일까지 한시적으로 이를 유예해왔다.

그러다가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항공편 수가 급증하면서 질병관리청이 승기검역을 시범적으로 재개한 것이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국제선 항공편 수가 평시 수준으로 회복하고, 해외여행이 급증하는 점을 고려하여 항공기 내 위생관리를 보다 철저히 하여 국민들이 건강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시범적으로 재개 중인 승기검역 내 검사장소, 검사항목, 대상 항공편 수를 단계적으로 늘릴 예정이다. 한편 질병청은 미국과 영국 등에서 항공기 내 빈대 물림 민원이 발생하고, 빈대 유입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커짐에 따라 항공기와 선박, 화물을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빈대 검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