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식품 최초로 IR52 장영실상의 수상 제품으로 선정된 '얇은피꽉찬속 만두(얄피만두)'. 사진=풀무원
냉동식품 최초로 IR52 장영실상의 수상 제품으로 선정된 '얇은피꽉찬속 만두(얄피만두)'. 사진=풀무원

[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풀무원의 대표 혁신 제품 '얇은피꽉찬속 만두(얄피만두)'가 냉동식품 최초로 IR52 장영실상의 수상 제품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IR(Industrial Research) 52 장영실상'은 우수 신기술 제품 및 기술혁신 성과가 우수한 조직을 선정해 1년 52주 동안 매주 1건씩 시상하는 기술 어워드다. 1991년 처음 제정된 이래 국내 산업 기술 분야 최고 권위를 가진 상으로 자리 잡았다.

제103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한 풀무원 대표 냉동만두 '얄피만두'는 2019년 3월 첫선을 보인 이래 냉동만두 시장의 트렌드를 '얇은 피'로 바꿔버린 혁신 제품이다. 전문점 수제 만두처럼 만두소가 비치는 0.7㎜ 초슬림 만두피를 적용하고 제품명처럼 큼직한 고기와 야채로 속을 꽉 채운 것이 특징으로 출시 이후 지금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풀무원 만두 연구원은 0.7㎜의 얇은 만두피를 찢어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독자적인 성형 설비를 개발해 균일하게 얇은 두께의 만두피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게 했다. 성형설비와 더불어 얇아도 쉽게 찢어지지 않는 다가수 만두피 배합비를 개발했으며 생산 과정에서 만두의 밑부분이 찢어지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만두의 날개를 밑으로 향하게 처리해 독자적인 물방울 형태의 제품을 만들었다.

얇으면서도 쉽게 찢어지지 않는 만두피 제조 기술성을 인정받아 냉동식품으로는 최초로 장영실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얄피만두는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2019년 출시 이래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8,000만 봉지를 돌파하는 등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2020년 12월에는 제품 혁신성을 인정받아 닐슨이 발표한 '2020 동아시아 FMCG 최고 혁신 제품'으로 선정되며 일찍이 혁신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풀무원기술원 글로벌 덤플링팀 고형민 수석연구원은 "권위 있는 국내 기술상인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풀무원은 계속해서 차별화한 만두 신제품을 개발하여 국내외 식품시장에 유행을 선도하는 변화와 혁신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