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신선품질혁신센터에서 가동되고 있는 AI 선별기.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 신선품질혁신센터에서 가동되고 있는 AI 선별기. 사진=롯데마트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롯데마트는 삼겹살 품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최근 신선품질혁신센터에 인공지능(AI) 선별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5일 밝혔다.

딥러닝(심층학습) 기반의 AI 장비가 삼겹살의 단면을 분석해 살코기와 지방의 비중을 확인하고 과지방 삼겹살을 선별하는 기술이다. 롯데마트는 기존에 사람이 하는 것보다 한층 정밀하고 객관적인 선별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롯데마트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삼겹살 상품을 신선품질혁신센터에서 직접 검수하고 상품화 작업을 진행해 품질의 일관성을 높였다.

입고 단계에서는 지방이 과도한 원물을 사전에 걸러내고자 검품 기준을 강화했다. 정부 매뉴얼에 맞춰 일반 삼겹살 겉지방 10㎜ 이하, 오겹살 15㎜ 이하로 등지방 검품 기준을 이원화하고 입고 시 진행하는 샘플 검사 횟수를 두배로 늘렸다. 또한 상품화 작업은 과감한 지방 제거에 중점을 뒀다.

삼겹살의 두께 기준도 보강했다. 이전에는 일반·칼집·수육용 삼겹살 등 세 가지로 구분해 생산해왔지만 육즙과 씹는 맛을 선호하는 고객 취향을 반영해 일반보다 세배가량 두꺼운 '두툼 삼겹살'을 추가로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고객이 삼겹살 상태를 쉽게 판별할 수 있도록 펼쳐서 포장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포장 용기도 기존보다 15%가량 큰 것으로 교체했다.

이승현 롯데마트 축산팀 MD(상품기획자)는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황금 비율 삼겹살만을 취급해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최고의 쇼핑 만족도를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