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지난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동월비 3.1% 상승(1월 2.8%)한 가운데 정부가 물가잡기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3~4월 농축수산물 할인지원에 600억원을 투입해 주요 먹거리 체감가격을 최대 50%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2월 소비자물가가 국제유가 상승, 농산물 가격 강세 등으로 3.1% 상승하면서 물가 하향 흐름이 다소 주춤한 모습”이라며 “정부는 최근 물가 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여 2%대 물가가 조속히 안착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위해 정부는 4월까지 농축수산물 할인지원에 600억원을 투입해 사과‧배 등 주요 먹거리 체감 가격을 주요 먹거리 체감가격을 40~50% 낮출 계획이다.

자료=기획재정부
자료=기획재정부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오렌지, 바나나 등 주요 과일을 직수입해 저렴한 가격으로 시중에 공급하고 수입과일 3종에 대해 추가 관세 인하를 적용한다.

비상수급안정대책반을 가동해 품목별 동향을 일일 모니터링하는 등 가격·수급관리에도 만전을 기한다.

석유류, 서비스 등 물가 불안품목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학원비의 경우, 지자체별 교습비 조정기준을 위반할 경우 과태료 부과 등 엄정 조치를 할 계획이다.

재계의 적극적인 물가안정 동참도 촉구했다.

최 부총리는 국제곡물가격이 하락해도 식품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물가를 유발한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원료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했다면, 원료가격 하락 땐 제때, 하락분만큼 내려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경영활동”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