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이미지=카카오
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이미지=카카오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카카오가 카카오 이모티콘의 미니 버전인 '미니 이모티콘'을 19일 공개했다. 텍스트와 함께 다양한 사물을 표현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이모티콘이다.

이번에 선보인 미니 이모티콘은 춘식이의 귀여운 모습이 담긴 '춘식이의 하루', 러블리한 어피치가 모여있는 '핑크핑크 어피치', 다양한 도구 이미지가 포함된 '미니 문방구'까지 총 3종이다.

카카오톡 이용자는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미니 이모티콘 3종을 다운받아 평생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미니 이모티콘을 다운 받으면 채팅방 키보드 내 미니 이모티콘 탭이 생성된다. 이용자는 키보드 좌측 상단 전환 버튼으로 기존 이모티콘과 미니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단독으로 사용하면 기존 이모티콘처럼 큰 크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미니 이모티콘끼리 조합해 재미있는 대화 콘텐츠로도 사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춘식이 얼굴' 미니 이모티콘에 '춘식이 다리' 미니 이모티콘을 조합해 춘식이가 뛰어가는 모습을 구현하거나 텍스트 중간중간 다양한 사물 미니 이모티콘을 포함해 텍스트를 재미있게 꾸밀 수도 있다.

카카오는 미니 이모티콘으로 카카오톡 대화 경험을 확장하고, 기존 창작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창작자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다. 오픈 후 이용자 반응·창작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는 미니 이모티콘 공개를 기념해 'SNS 굿즈 이벤트'도 진행한다. 미니 이모티콘이 포함된 채팅방 메시지를 캡처해 SNS에 특정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하고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한정판 굿즈 세트를 증정한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