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는 국민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194개 핵심 정부서비스 정보를 한 곳에 모은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을 19일부터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그동안 다양한 정부서비스가 마련됐으나 국민이 이를 다 알 수 없고 기관·사이트별로 분산돼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중앙부처·공공기관 등 기관별 핵심 정부서비스를 국민이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했으며 국민의 서비스 이용 체계(패러다임)가 ‘모바일 우선주의(모바일 퍼스트)’로 변화하는 것에 맞춰 ‘손끝으로 만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모바일 환경으로 개발하게 된 것이다.

앱은 국민 편의를 고려, ‘자주 찾는 서비스’, ‘관심분야별 서비스’, ‘생애주기별 서비스’ 등 크게 3가지 분야로 사용자 화면을 구성했다.

‘자주 찾는 서비스’에는 민원24(민원신청·발급), 워크넷(공공·민간 일자리 정보), 대한민국구석구석(국내지역관광정보), 안전디딤돌(재난안전정보), 온나라부동산(부동산종합정보) 등 국민이 가장 많이 찾는 대표 정부서비스 19개가 담겼다.

‘관심분야별 서비스’는 건강, 주거, 안전, 복지, 여가 등 12개 국민생활 주요 영역별로 분류한 정부서비스를 담았다.

특히 공공데이터포털과 정보공개포털은 화면에서 별도로 표출해 청년창업가 등 국민들이 아이디어 발굴, 사업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생애주기별 서비스’는 유아, 청소년,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주요 생애주기별로 꼭 필요한 서비스 정보를 모았다.

‘나만의 맞춤혜택 서비스’는 중앙·지자체·공공기관 등 모든 공공부문의 약 6만여 개 수혜서비스 중에서 개인관심, 연령, 거주지역 등 개인 상황을 입력하면 수혜 가능한 서비스 목록 정보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하게 된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는 ‘구글플레이’, ‘원스토어(ONE Store)’에서 19일부터 내려받을 수 있으며 컴퓨터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누리집(gov30.go.kr)에 접속해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19일 출시되는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에 ‘선택앱’으로 포함돼 구매자가 내려받기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전성태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이 대국민 모바일 대표창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출시 초기의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강해 국민 편의를 제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