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안전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이달 1일부터 ‘화학물질 종합정보 포털(icis.me.go.kr)’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화학물질 종합정보 포털’은 화학사고 예방 업무의 특성과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유형별로 정보를 구분해 알려준다.

또 국내에서 유통 중인 화학물질 1만 8770종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이들 물질을 취급할 때의 주의사항 정보 등을 알려준다.

화학사고 발생 시 대응요령을 비롯해 인체 독성·유해성 국내외 규제 등 다양한 화학물질의 기본 정보도 소개한다.

아울러 화학사고 발생 장소·사고유형·원인·피해현황 등 화학사고 현황정보와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유통·배출정보 등 전반적인 화학물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관련 종사자들이 유해 화학물질 사고 발생 시 현장에서 초동대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대피요령, 방재정보 등을 신속히 알려준다.

이번 포털은 기존 ‘화관법 민원24(icis.me.go.kr/cdms)’와 통합해 운영한다.

화관법 민원24는 유해화학물질 운반계획서 제출, 법률 정보 제공, 영업 인·허가 접수(올해 하반기 예정) 등 사업자들의 화학물질관리법 이행을 돕기 위해 2016년 개설한 시스템이다.

운반계획서 업무를 맡고 있는 지방(유역)환경청 담당자나 화학물질안전원의 인증을 받은 사용자들은 차량으로 운반되는 화학물질 종류·물동량·지역·경로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상목 안전원 정보화기획TF팀장은 “이번 포털의 본격적인 운영을 계기로 그간 개별 시스템 또는 별도의 누리집에서 운영되던 화학물질 관련 각종 정보를 한 군데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 누구나 쉽고 빠르게 화학물질 정보를 제공받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화학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포털 메인 홈페이지.
포털 메인 홈페이지.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