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청장 박춘섭)은 공공공사의'시방서 간소화와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여 조달청 누리집을 통해 공개했다. 조달청 누리집(www.pps.go.kr) '정보공개 → 업무별 자료 → 시설공사 게시판'.

이번에 공개한 내용은 건설공사의 시방서 간소화와 내실화를 위한 '시방서 작성지침(양식)'과 40년간의 조달청 공사관리 기술노하우가 담긴'조달청 GUIDE-시방서'이다.

이는 박춘섭 청장의 『고객중심 조달행정 발전방안』추진과제 중 '조달절차 간소화 및 시스템 공유를 통한 고객부담 최소화'실천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이번에 마련한 공사시방서 작성지침(양식)'을 적용하면 1/20~1/30로 시방서 분량 축소가 가능하여 작성비용이 절감*되고, 설계도서간 일치성을 높여 효율적 공사추진과 공사품질의 향상이 기대된다.

우선, 올해 3월부터 조달청 맞춤형서비스 시설사업의 일괄대행·설계관리서비스에 적용하고, 조달청 계약공사와 정부발주공사 전체로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강신면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시방서 간소화·내실화 조치는 일하는 방식의 개선은 물론 건설업계의 행정비용 절감에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공공건축물 품질제고와 건설기술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