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채동하 기자]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구축하고 10개의 스마트 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스마트공장은 지난 3월 제시했던 2만개보다 1만개를 늘려잡았다.

제조 중소기업의 50%인 3만개를 스마트화함으로써 6만6천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18조원의 매출 증가, 산재감소, 근로시간단축, 유연근무제 확산을 기대하는 전략이다.

13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9개 부처는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스마트공장은 ICT 등 첨단 기술을 도입해 제조 데이터 분석·활용이 가능한 지능형 공장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 실시간 개별 수요자 맞춤형 생산을 위한 필수 시스템이다.

이번에 발표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의 핵심은 공장혁신, 산업단지혁신, 일터혁신, 상시혁신체계 구축의 4가지를 꼽을 수 있다.

• 제조 중소기업 50%인 3만개 스마트 공장 만든다

우선 공장을 혁신한다.

공장혁신을 위해 2조원을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구축·공급기업 전용 3,000억원 펀드 조성해 중소기업의 50%인 3만개를 스마트 공장으로 탈바꿈한다. 우선지원 대상은 노동시간 단축 기업, 뿌리산업 등 생산성 향상 효과가 큰 전략업종이다.

대기업도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한다. 퇴직 우수 기술전문가를 중소기업에 파견해 스마트공장 구축 컨설팅·기술지원·사후관리·노하우 전수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참여 대기업은 동반성장지수 평가시 우대하는 등 인센티브도 받게 된다.

대기업 참여는 지난 4월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상생형 모델'을 도입하면서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 포스코 4개 대기업이 120억6000만원을 출연한 바 있다.

스마트공장을 공급하는 기업을 육성한다. 2019년에 전국 단위 제조 데이터 수집·분석·활용이 가능한 빅데이터 센터·플랫폼을 구축한다.

중기부 R&D 20%를 공급기업에 지원해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글로벌 스마트공장 쇼케이스 구축한다.

스마트공장 운영인력은 국정과제로 5만명을 잡았으나 10만명으로 늘렸다. 이를 위해 스마트공장 거점 특성화고 지정과 스마트공장 관련 기술분야 자격증 지원 등에 나선다.

• 스마트 산업단지 10개 조성...기숙사 임대료 지원

산업단지도 혁신한다.

산업단지를 스마트 제조혁신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산업단지내 데이터‧자원을 연결·공유·활용할 수 있는 산단형 네트워크 구축한다. 2022년까지 10개의 스마트산단을 조성하게 된다.

지역내 근로자친화 복합문화센터를 설치하고 월 최대 30만원의 기숙사 임대료 지원과 기숙사 이용 근로자의 20%는 신규 채용된 근로자에게 할당한다.

아울러 산업단지 내 휴‧폐업공장 리모델링을 통해 스마트창업센터를 구축하여 저렴한 입주공간과 오픈 랩,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좋은 일자리 창출하게 된다. 정부는 산업단지 휴폐업지 리모델링 비용 지원으로 인근 건물임대료 시세보다 30~50%인하해준다.

이밖에 안전한 일터 환경 조성해 산업재해 30% 감소시키고 스마트공장 구축 및 사후관리를 전담할 ‘제조혁신센터’ 시범 구축한다.

그동안 정부가 지원한 스마트공장 구축 성과는 생산성 30% 상승, 불량률 43.5%, 원가 15,9% 절감, 평균 2,2명 추가 고용으로 나타났다. 2018년 벤처천억기업의 24.6%가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이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그동안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면서 나타난 민간중심의 스마트공장 구축 생태계 조성, 지역주도 보급체계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제조업 전반을 혁신해야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는 우수한 ICT 인프라, 스마트공장 경험을 가진 대기업, 실력있는 중소기업, 수준 높은 인재를 모두 가진 국가로서, 스마트 제조혁신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스마트공장 구축 전․후 변화된 모습]

▲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