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은 7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혁신시제품 구매사업을 평가하고 제도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관련 기관 및 기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조달청
조달청은 7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혁신시제품 구매사업을 평가하고 제도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관련 기관 및 기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조달청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공공기관의 실증참여 확대와 실증과정에서의 규격 조정 등 제도 개선과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

조달청이 7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개최한 '혁신 시제품 구매사업' 간담회에 참석한 관련 기관과 기업들은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해 처음 도입한 ‘혁신 시제품 구매사업’을 평가하고,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혁신 시제품 구매사업’은 상용화 전의 혁신제품을 정부가 초기 구매자가 되어 사용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 구매 확산을 유도하는 정책이다. 지난해 예산 24억 원에서 올해는 99억 원으로 증액했다.

간담회에서는 혁신시제품의 테스트 현장의견 청취와 제도개선 사항을 논의했다.

지난해 최초로 도입된 ‘혁신 시제품 구매사업’은 기술개발 단계에 있는 8대 혁신 선도사업과 국민생활 문제해결 분야에 속하는 혁신 시제품을 조달청 예산으로 구매해 수요기관이 사용하게 하고 그 결과를 기업이 피드백함으로써 상용화를 지원하게 된다.

8대 핵심 선도사업은 드론 미래자동차 스마트시티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 스마트공장 핀테크 스마트팜이며 국민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안전 환경 건강 복지 등이 속한다.

조달청이 지난해 최초로 시행한 혁신시제품은 2차례에 걸쳐 휴대용 안저 카메라, 인명구조용 튜브 발사기, 소형 미세먼지 수거차 등 66개 제품이 선정됐다. 수요기관으로는 35개 기관이 참여했다.

2월 운영 예정인 오픈마켓 형태의 혁신조달 플랫폼을 통해 ‘혁신시제품 구매 사업’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혁신조달 플랫폼에서는 복지나 환경 안전 치안 등 국민생활과 직결된 공공서비스 분야도 다룰 계획이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듣고, 올해 사업추진에 반영하여 혁신 시제품 구매사업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