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경 조달청장이 11일 마스크 등 주요 방역물품의 공공분야 수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하여 마스크 제조기업인 와이제이코퍼레이션을 방문해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사진=조달청
정무경 조달청장(오른쪽 두번째)이 11일 마스크 등 주요 방역물품의 공공분야 수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하여 마스크 제조기업인 와이제이코퍼레이션을 방문해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사진=조달청

[소셜타임스=김승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마스크 부족 사태를 빚는 가운데 공공기관의 마스크 조달에 비상이 걸렸다.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미세먼지 마스크 입찰은 계속 이어지고 있지만 물품 납품이 제대로 이루어질지 우려하는 시각이 많다.

11일 육군 군수사령부가 발주한 ‘일회용 마스크’ 개찰 결과를 보면 입찰에 참여한 업체는 21곳에 불과하다. 마스크 제조업체는 단 한 곳도 참여하지 않는다. 

지난해 10월 17일 육군 1266부대가 발주한 미세먼지 마스크 입찰에 2,828명이 참여한 것을 보면 납품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다수의 조달 업체들은 마스크 공급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해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지난해 4월 경남 양산시 발주 미세먼지 마스크 입찰에는 1,947개 업체가 참여했고, 지난해 10월 경기도 광주시가 발주한 미세먼지 마스크는 경기도에 주소지를 둔 업체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었지만 812곳이 참여했다.

공공기관이 입찰에 부친 마스크 납품이 쉽지 않은 이유는 시중에서도 마스크 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주원인이다. 게다가 공공기관 납품 단가는 일반 판매 금액보다 훨씬 저렴하고 포장과 검사가 까다로우며 납품기한 또한 비교적 짧은 편이어서 생산자 입장에서는 굳이 공공기관에 납품할 이유가 없게 된다.

업계에서는 군납과 지자체 보건소 등 공공기관의 마스크 납품 단가를 올리는 게 급선무라고 입을 모은다. 

마스크 부족 현실을 감안해 조달청은 긴급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마스크와 소독기는 마스 2단계 경쟁 예외 규정을 적용해 경쟁 및 평가 절차 없이 방역기관에서 신속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국내 조달기업이 중국 현지에 생산 공장을 보유한 경우 제품 생산과 납품에 어려움을 겪을 때는 납기 연장과 이로 인한 제재나 지체상금 면제 등을 허용하고 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11일 마스크 등 주요 방역물품의 공공분야 수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스크 제조기업인 와이제이코퍼레이션을 방문했다.

경기도 안성시에 소재한 와이제이코퍼레이션은 하루 12만 개의 마스크를 생산하는 업체다. 지난해 10월부터 월평균 40만 개를 군, 보건소,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 납품하고 있다.

국내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발생 이후 조달청은 주요 방역물품 계약담당 공무원을 중심으로 ‘신속 공급 대응팀’을 구성해 가동하고 있다.

신속 공급 대응팀은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방역물품이 신속하게 현장 공급이 가능하도록 조달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적극 지원하고 있다.

조달청은 보건용 마스크(34개사), 방역용 소독기(7개사), 화학물질 보호복, 손 세정제, 음압 채담 부스 등 5개 물품에 대해 공공 수요량과 공급량을 매일 점검하고 있다.

해당 기업들에게는 해외 수출보다 국내 공급을 우선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완전히 종결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을 것이며, 현장에서 고생하는 방역기관과 조달기업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달청에서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