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이란수출 규모를 지난 2012년 수준인 63억달러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3년 안에는 현재 수준의 3배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우태희 산업부 2차관의 주재로 해양수산부, 보건복지부, 미래창조과학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란 시장 진출 성과사업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오는 2월 29일 이란에서 개최되는 ‘한-이란 경제공동위’에서 양국은 무역규모 확대를 위한 목표치를 의사록에 설정하고 향후 이행 상황을 상호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저유가와 그동안의 제재로 이란 발주기관의 재정상태가 좋은 않은 상황임을 감안해 수출입은행이 나서 이란중앙은행과 기본금융약정을 체결해 50억 유로를 공급한다.

무역보험공사도 이란 재무부와 기본금융약정 체결을 통해 20억 달러 규모의 무역보험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밖에 경제공동위 개최를 위해 ▲산업·무역·중소기업 ▲에너지·자원 ▲건설·환경 ▲해운·항만 ▲보건·의료 ▲금융·재정·관세 ▲문화·정보통신기술(ICT)·과학기술·전자정부 등 7개 분과를 구성할 것을 이란 측과 협의 중이다. 

이번 경제공동위를 경제협력뿐 아니라 문화 등 소프트파워 확산을 위한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란은 제재 해제로 경제가 2016년 5.8%, 2017년 6.7% 성장해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의 경제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원유 수출과 1000억 달러 규모의 해제된 동결자산 등을 활용해 에너지와 사회 인프라 개선을 우선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자동차·석유화학 등 생산 확대를 위한 설비 및 기자재와 화장품, 가전제품 등 소비재를 중심으로 한 수입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우 차관은 “한-이란 경제공동위를 우리 기업들의 진출 기반을 조성하고 수출을 확대하는 계기로 활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