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의 복지와 권리보호를 위한 지역 발달장애인지원센터 대구에서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보건복지부는 1일 대구광역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공식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지난해 11월부터 시행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후속조치로 앞으로 전국 17개 시·도에 순차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이날 개소식에는 정진엽 복지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해 지역내 장애인 복지시설 종사자, 당사자 단체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 특성을 고려한 개인별 지원계획을 수립해 복지·교육·고용·문화 등 관련 서비스와 연계할 방침이다.

또 발달장애인 대상 범죄 발생시 현장조사와 보호조치, 재판시에는 보조인 참석과 함께 주거계약, 은행업무 등 법적 조력을 위한 공공후견인 지원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대구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다른 지역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그 운영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발달장애인과 가족분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발달장애인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특정 장애인만을 위한 최초 법률인 발달장애인법의 집행을 위해 지난달 ‘2016년 발달장애인 지원 주요정책’을 마련했으며 올 하반기에는 관계부처 대책을 포함한 종합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