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2월 1일 정부서울청사에 열린 제22차 안전정책조정회의에서 ‘15년도 주요분야 안전사고 사망자수를 보고받고 부처별 사망자수 줄이기 대책을 점검하였다.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15년도에 발생한 6대 분야의 주요 안전사고 사망자수는 6,446명(일부 잠정치)으로 전년도 7,076명에 비해 약 9%(630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안사고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사망자수가 전년보다 감소하였으며, 감소폭의 경우에는 해양사고(374명), 교통사고(167명), 화재(72명)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다만, 고령자 교통사고(49명), 건설현장 안전사고(61명) 등 분야별 세부항목에서는 사망자수가 전년에 비해 다소 증가하였다.

한편, 지난 3년간 추세를 살펴보면 교통사고, 산업재해, 수난사고는 사망자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고, 화재, 해양사고, 연안사고는 증감을 반복하였다.

올 한해 사망자수를 줄이기 위한 부처별 주요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우선, 국토부에서는 오는 3월까지 인프라 개선, 교육·홍보 강화, 법·제도 정비, 지도·단속 확대 등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종합대책 세부시행계획을 확정한다.(교통안전정책 민관협의회 개최)

특히, 어린이안전을 위해 경찰청은 보행안전 노래 교육(초1, 약 45만명) 및 법령 개정(지자체장의 어린이보호구역 직권 지정)을 추진한다.

고용부에서는 영세사업장 및 하청근로자의 안전보건 확보를 위해 원청의 책임을 강화하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과 함께, 건설업 등 고위험 업종별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고 추락, 위험기계·장비(크레인·지게차 등) 등 재해다발요인에 대한 관리체계도 구축한다.

해수부는 다중이용선박(13인 이상) 안전관리 강화, 어선안전조업법 제정(‘16.2, 구명조끼 착용 의무화) 및 안전장비 지원(5천벌) 뿐 아니라 선사CEO 안전교육 실시 및 해양안전체험관 건립 등 해양안전문화 확산을 추진한다.

국민안전처에서는 △주택 소방시설(소화기·화재경보기) 보급 확대 △법령 정비(6층 이상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 소방차 未 양보행위 과태료 상향 등) △소방특별조사 강화(다중이용시설 등 23.4만개소) 등 화재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수난사고 대비를 위해 안전시설(표지판, 구명로프·조끼 등) 및 구조장비를 확충하고, 체험교육(소방안전체험관·이동체험차량) 및 홍보도 강화한다.

또한, 이날 함께 보고된 지난 12월의 국민안전 체감도 조사결과에서는 사회 전반에 대해 ‘안전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33.5%인 것으로 나타나, 체감도 조사를 실시한 ‘13년 7월 이후 가장 높았다.

4대악 분야 불안감도 꾸준히 감소해서 작년 하반기에는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모두 첫 조사 이후 최저 수준을 보였다.

특히, 학교폭력에 대한 불안감이 반기별로는 처음으로 30%대로 하강하는 등 뚜렷한 체감도 개선 추세를 보였으며, 성폭력의 경우도 반기를 기준으로 할때, ‘안전하다’의 비율(31.9%)이 ‘안전하지 않다’의 비율(30.5%)을 처음으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폭력의 경우도 ‘14년 상반기 이후 꾸준하게 감소하였다.

식품안전 체감도는 작년 하반기에 79.6%로 상반기(74.3%)에 비해 5.3%P 상승하였고, ‘13년 하반기 이후로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장관은 “안전사고 사망자수, 체감도 조사결과 등 객관적 지표가 개선되고 있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면서 “올해는 범정부적 협업을 한층 강화하여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