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지난 7월 1일 이마트 세종점을 방문해 소비자 물가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지난 7월 1일 이마트 세종점을 방문해 소비자 물가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영향으로 국제 밀 가격이 계속 상승하자 정부가 밀가루 가격 안정 대책을 강화하고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내 제분업체를 대상으로 밀가루 가격 상승분의 70%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밀가루 가격 안정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국내 주요 제분업체 9개사와 간담회를 열었다.

농식품부는 올해 하반기 밀가루 출하 가격을 동결하거나 밀 수입가격 상승요인의 10% 범위 내에서 밀가루 가격을 인상한 제분업체에 대해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밀 수입가격이 10% 상승할 경우 밀가구 가격은 5.71% 상승요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밀가루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밀 가격 상승분의 70%를 정부가 지원하고 나머지 20%는 제분업체가, 10%는 소비자가 각각 부담하게 된다.

지원 기간은 7월부터 내년 1분기(예산 소진 시)까지다. 사업 예산은 앞서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확보한 546억원으로 충당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국제 밀 선물가격은 미국 등 주요 수출국의 작황 악화로 인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상승했고 올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더 올랐다.

농식품부는 밀 선물가격이 수입가격에 반영되는 데 보통 4∼6개월이 걸린다면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밀 선물가격 상승이 하반기 수입가격에 반영되고, 이로 인해 하반기 식품물가가 더 상승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인중 농식품부 차관은 "국제 밀 가격이 국내에 영향을 미치는 시차 등을 고려할 때 하반기 이후 국내 식품 물가 상승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업계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

김 차관은 이어 "정부는 주요 식품 원재로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 확대 등 소비자와 업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추가로 필요한 조치 사항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