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장마감 직후 금융감독원과 함께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열어 주식시장 등 국내 금융시장 현황을 재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장마감 직후 금융감독원과 함께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열어 주식시장 등 국내 금융시장 현황을 재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금융당국이 증시 급락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을 막기 위해 이르면 이달 중순 10조 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증안펀드)를 재가동할 전망이다.

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10조원 규모의 증안펀드 재가동을 위해 증권 유관 기관과 실무 협의 및 약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달 중순에 조성 작업이 마무리될 계획이다.

증안펀드는 증시 안정과 수급 개선을 위해 금융회사와 증권 유관 기관들이 조성하는 기금이다. 조성 규모는 10조원 수준이다.

2020년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증시가 폭락했을 때 조성했던 증안펀드에서 남은 1,200억원과 한국거래소와 예탁결제원 등 증권 유관기관이 조성하는 7,600억원 등 8,800억원은 증시가 급변동하면 먼저 신속 투입이 가능한 상황이다.

금융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시장 악화되면 증안펀드를 투입해야 하므로 준비 절차를 밟고 있으며 금융회사들이 이사회 의결 등을 거쳐 논의하는 절차를 거치면 10월 중순쯤 증안펀드 조성이 마무리 된다.

예탁결제원 등 증권유관기관의 7,600억원은 이미 이사회 절차를 진행 중이어서 위기 상황이 예상보다 빨리 온다면 이 자금의 집행을 빨리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증안펀드는 2020년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여파로 주가가 폭락하자 금융당국이 10조원을 넘는 규모로 조성했으나, 주가가 반등해 실제 사용되지는 않았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달 28일 주식 시장 폭락이 이어지자 금융감독원과 함께 금융시장 합동점검회의에서 "증안펀드 재가동 등 금융시장 변동성 완화 조치를 적기에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증안펀드를 재가동하기 전 공매도 금지가 먼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증안펀드 자금을 투입해 공매도 물량을 받아주는 상황을 피해야하기 때문이다. 다만 공매도 금지가 성사되더라도 한시적 조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서 판 다음 주식이 하락하면 시장에서 사서 갚는 매매 기법으로 주가가 하락해야 수익을 낼 수 있다. 때문에 일부 개인 투자자들은 공매도가 주가 하락의 주범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올해 들어 주가가 하락하면서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등 일부 소액주주들이 공매도를 금지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