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자료=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50대 이상 퇴직자들이 퇴직하기 전에 준비하지 못해 가장 후회 되는 것으로 '재정관리‘를 꼽았다.

20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에 따르면 퇴직한 50세 이상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한 ‘퇴직 전에 미리 준비하지 못해 가장 후회가 되는 것’이란 설문 결과 전체응답자의 37.5%가 재정관리에 대한 준비가 미흡했던 것을 가장 후회한다고 응답했다.

재정항목을 세부적으로 연금과 연금 외 자산 관련 설문을 진행했다.

먼저 연금 관련해서는 연금저축, 연금보험 등 개인연금 관리를 충분히 하지 못해 후회된다는 답변이 43.5%(174명)로 가장 많았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국민연금에만 의지해서는 노후 생활을 유지할 수 없으며, 이제는 개인 연금을 통해 스스로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실히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금 외 자산 관련해서는 노후 자산을 주식이나 ETF, 펀드 등 투자를 통해 장기적으로 키울 기회를 놓친 것에 대해 응답자의 27%(108명)가 아쉬움을 나타냈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투자가 자산증식의 필수적 수단이며, 고령화로 인해 은퇴 이후의 자산관리에 있어서도 투자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형성된 것으로 분석했다.

재정관리 다음으로 은퇴자들은 아쉬워했던 것은 '퇴직 후 일자리 계획 및 준비'가 24.5%(98명)를 차지했다. 은퇴 후 계속할 수 있는 일을 마련해 두지 못한 것을 후회했다. 이어 '건강관리' 17.75%(71명), '취미·여가 계획 및 준비' 11.5%(46명), '가족 및 인간관계 관리' 3.5%(14명) 순으로 나타났다. 후회되는 것이 없다고 말한 응답자는 21명(5.25%)이었다.

퇴직 이후 실제 소득 공백기를 어떻게 보냈는지,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에 대한 질문에 은퇴자들은 일자리를 통해 소득을 얻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답했다.

인간관계 또한 취미/여가생활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만족이나 내적 성취보다는 재정적 요인이 더 큰 영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인간관계는 재취업 창업에 도움이 될 만한 인맥을 충분히 만들어 두지 못한 것을, 여가 생활에 관련해서는 이를 즐길 만한 여유자금을 마련해 놓지 못한 것을 후회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