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한국 온라인 음료 시장 카테고리별 판매 비중. 자료=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올해 상반기 한국 온라인 음료 시장 카테고리별 판매 비중. 자료=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올해 상반기 한국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구매를 가장 많이 한 음료는 탄산음료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과 중국, 일본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구매를 선호하는 음료의 종류가 각기 다르다는 분석도 나왔다.

23일 시장조사회사 유로모니터의 ‘이커머스’의 23일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음료 온라인 시장에서 한국, 중국, 일본이 각기 다른 판매 양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는 탄산 음료 제품(34.6%)이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팔린 데 비해 중국에서는 주스(35.2%), 일본에서는 생수·탄산수(28.6%)가 가장 많이 소비됐다.

유로모니터는 한국에선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한 제로 탄산 음료에 대한 수요가 온라인 판매에서도 인기를 보여줬다는 분석이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가정용과 업소용을 합한 한국의 저당(제로) 탄산 음료 시장 규모는 9,500억원에 달한다.

온라인 음료 시장에서 올해 상반기 판매 기준 2위를 기록한 카테고리로는 한국은 생수·탄산수(28.4%), 중국과 일본은 차음료로 각각 20%가량을 기록했다.

유로모니터 이커머스 솔루션은 산업, 카테고리, 기업, 브랜드, 리테일러별로 온라인 판매액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지난 4월 유럽과 북미, 인도, 호주에서 론칭 했다. 10월에는 한국, 중국, 일본에 추가 도입되면서 총 15개 국가의 일상 소비재(FMCG) 온라인 시장 동향을 분기별로 파악할 수 있다.

유로모니터 이커머스 솔루션으로 분석 가능한 제품군은 12개에, 각 제품군 세부 카테고리를 포함하면 500여의 각기 다른 소비재 시장 규모를 볼 수 있다. 조사 범위에 해당하는 이커머스 채널은 15개 국가 기준 520개가량이며, 이는 해당 15개국 이커머스 시장의 약 80%를 포괄한다. 한국 역시 약 20여개의 주요 이커머스 채널에서의 온라인 소비재 시장 동향을 추적할 수 있다.

유로모니터 이커머스 관계자는 “한중일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리테일 시장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이 시점에서 온라인 시장에서도 새로운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