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 소시지 섭취량이 1%만 늘어도 당뇨발생 위험이 4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pixabay
햄, 소시지 섭취량이 1%만 늘어도 당뇨발생 위험이 4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pixabay

[소셜타임스=최희주 기자]

햄·소시지 등 초가공식품의 섭취량이 1%만 늘어도 당뇨병 발생 위험이 40%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 보건정책관리학부 오하나 교수 연구팀은 경기도 안산과 안성에 사는 40~69세 7,438명을 대상으로 초가공식품 섭취가 제2형 당뇨병 발병에 미치는 영향을 장기간 연구한 결과 이런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초가공식품은 감미료, 방부제, 색소 등 식품첨가물이 들었고 가공·변형이 많이 된 식품을 일컫는다. 대표적으로 라면·탄산음료·과자·아이스크림·햄·소시지 등이 해당한다. 연구 결과 햄과 소시지가 당뇨병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103개 항목 설문지를 이용해2001~2002년 추적조사 시작 당시 연구 참여자들이 섭취한 음식을 종류별로 조사하고, 2019년까지 이뤄진 건강검진에서 당뇨병이 발생한 사례를 확인했다.

해당 기간 당뇨병이 생긴 사람은 모두 1,187명이었다. 특히 초가공식품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가장 적은 그룹에 견줘 당뇨병 발생 위험이 평균 34% 높았다.

섭취량이 1%가량 증가했을 때 햄·소시지는 당뇨병 발생 위험을 40%가량 높였으며 아이스크림은 8%, 라면은 5%, 탄산음료는 2%를 높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햄·소시지에 든 식품첨가물 아질산나트륨은 과다 섭취할 경우 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논란이 된 적이 있으며, 당뇨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사탕과 초콜릿은 많이 먹을수록 오히려 당뇨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정확한 메커니즘과 인과관계에 관해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오하나 교수는 "이미 다른 연구에서는 초가공식품 섭취가 비만, 고혈압, 이상지질혈증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당뇨병은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과 같은 만성질환일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신장 질환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평소 초가공식품 섭취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영양(The journal of nutri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